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中, '팬데믹 중국 책임론' 동조한 호주에 보복...소고기 수입중단

기사등록 : 2020-05-12 18: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드니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호주 육가공업체 4곳의 소고기 수입을 금지했다. 표면적으로는 검역 위반 등의 이유를 들었으나, 최근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중국 책임론에 동조한 호주에 대한 무역 보복으로 풀이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중국 정부는 킬코이패스토럴, JBS비프시티, 딘모어, 노던코퍼레이티브 등 4개 호주 육가공업체의 소고기 수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중국 베이징 월마트에 진열된 소고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호주 기업들의 검역 및 격리 규정 위반이 지속적으로 중국 해관총서(세관 격)에 적발돼, 중국 소비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수입을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호주의 해당 부처에 관련 사실을 통보했고, 문제의 원인 조사와 해결책을 요구했다"며 "이번 수입 금지는 코로나19를 둘러싼 양국 간 갈등과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사이먼 버밍헌 호주 통상장관 또한 "중국의 이번 조치는 라벨 표시 및 보건인증 요건과 관련된 것"이라며 "양국 업계 및 당국이 협력해 조속히 정상 수출을 재개할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이번 조치에 실망했다면서도, 코로나19와 관련돼 있는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로이터 통신은 중국이 팬데믹 중국 책임론에 동참한 호주에 무역 보복을 가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호주 정부가 지난달 코로나19의 발원에 대한 국제적 조사를 촉구하자, 며칠 후 중국 정부는 호주산 보리에 대해 80%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후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후시진(胡希金) 편집장은 지난달 웨이보를 통해 "호주는 중국의 신발 밑에 붙은 씹던 껌 같다"며 "가끔 돌로 문질러 떼야 한다"며 신랄하게 비난했다. 청징예(成競業) 주호주 중국대사 또한 "호주 정부가 코로나19 발원에 대한 국제 조사를 추진한다면 호주산 와인과 소고기 수입을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대중 수출 의존도 높은 호주

중국은 호주의 최대 무역 파트너국으로, 2019년 기준 호주 수출의 약 38%가 중국으로 향했다. 이에 따라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자 호주달러가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기준 중국의 소고기 수입 중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 이어 호주산이 3위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중국의 중산층이 확대되는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가격이 급등한 돼지고기 대신 소고기 수요가 급증해 중국 내 호주산 소고기 수요가 30억달러를 넘어섰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