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글로벌

페이스북, 트럼프 선거 광고 삭제…"나치 상징 문양 있어"

기사등록 : 2020-06-19 09: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차 대전 때 나치가 공산당‧정치범 분류하려 썼던 문양
트럼프 선거캠프 "반파시스트 광범위하게 상징해" 반박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페이스북(Facebook)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선거 광고에 나치가 쓰던 문양이 들어가 있다는 이유로 이를 삭제했다.

로이터통신은 18일(미국 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광고에 나치 정권이 강제수용소에 보낼 정치범을 분류하기 위해 썼던 위아래가 뒤집힌 빨간색 삼각형이 들어 있어서 페이스북이 이를 삭제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빨간색 역삼각형은 2차 세계대전 때 나치가 강제수용소의 수용자들을 분류하기 위해 썼던 상징으로, 공산당과 정치범을 표시했다. 이 광고는 트럼프 대통령 페이스북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의 페이스북에도 올라갔다.

내서니얼 글레이셔 페이스북 보안정책실장은 18일(현지시간) 미 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서 이 광고가 삭제된 것에 대해 질문을 받자 "우리 정책은 정치범을 식별하기 위해 혐오 이데올로기의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며 "이러한 광고가 다른 곳에도 나타난다면 페이스북은 일관성 있게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최대 유대인 단체인 반명예훼손연맹(Anti-Defamation League, ADL)은 성명을 내고 "트럼프 선거캠프에서 역사나 의미를 알고 있더라도, 나치 정권이 강제수용소에서 정치범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한 것과 실제로 동일한 상징을 사용해 반대자들을 공격하는 것은 불쾌하고 심각한 골칫거리"라고 말했다.

트럼프 선거 캠프는 빨간 삼각형 문양이 '안티파(The Anti-Fascist, Antifa)'가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상징이라고 반박했다.

팀 머토 트럼프 선거캠프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빨간색 역삼각형은 반파시스트(안티파)가 사용하는 상징물이어서 안티파에 대한 광고에 포함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페이스북은 여전히 빨간색 역삼각형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광고만 타깃으로 삼는지 궁금하다"며 "이 이미지는 ADL의 증오를 상징하는 데이터베이스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justi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