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오세훈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국민투표로 결정하자"

기사등록 : 2020-07-24 09: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충청남북도, '광역특별구역' 만들어 행정기능 집적시키자"
"행정도시 이전 국민투표 하자…정당성 확보할 수 있어"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야권의 대표적인 잠룡 후보로 꼽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세종특별시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제대로 진행하고, 국민투표로 결정하자고 주장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동산 광풍의 한가운데에서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제기한 의도가 위기국면 전환에 있는 것을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오세훈 전 서울시장. kilroy023@newspim.com

오 전 시장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지방 살리기가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만으로 가능하다고 믿는 국민은 거의 없다"며 "행정수도를 완성시킨 세종시가 전국 대부분 지방의 붕괴위기를 해소시킬리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방소멸과 붕괴는 전국적 위기다. 이 정부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것이 무엇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로 화두에 올랐다. 오 전 시장은 지형균형발전과 집값 폭등을 잡기 위해 행정수도 이전에 찬성하는 의사를 밝혀왔다.

특히 이재명 경기지사가 제안한 '기본주택' 제도에 대해서도 그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며 성공을 기원했다.

오 전 시장은 "세종시로 청와대와 국회까지 이전시켜주면 세종시는 또 다른 포식자가 된다"며 "세종시가 충청남북도의 블랙홀이 되어버려 인근 지방은 붕괴와 소멸의 길을 걷게 된다. 세종시가 나라 행정의 모든 기능과 발전가능성을 독식하는 것은 균형발전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를 중심으로 1시간 거리 내의 충청남북도의 중소도시들을 총망라해 '광역특별구역'으로 나라의 행정기능을 집적시키자"라며 "어떻게 배치해야 지역발전의 시너지효과가 골고루 극대화될 지를 가슴을 열고 토론해 보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세종시 광역특별구역안은 그 채택여부를 국민투표에 부치자"며 "그러면 헌재의 판결을 무시한다는 비판도 사라지고, 국민적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