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주요뉴스GAM

올해 350% 폭등한 모더나 부담? IB들 "더 오를 것"

기사등록 :2020-11-16 06:00

이달 3상 중간 결과 발표.."임상 절차 목표 달성에 긍정"
월가 "'적어도 '효능 90%' 화이자 만큼의 결과는 내야"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이번 달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3상 중간 결과를 발표하는 미국 생명공학 업체 모더나(NASDAQ: MRNA) 주식에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매수' 의견이 잇따른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들어 약 350% 뛰는 등 폭등세를 연출했음에도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모더나의 주가는 12일(현지시간) 87.81달러로 6.5% 올라 전날 급등(8.4%)세를 이어갔다. 전날 회사가 이달 중 3상 1차 중간 분석 결과 발표를 예고하는 등 화이자에 이어 투자자들의 백신 출시 기대감을 키웠기 때문이다. 모더나의 연초 대비 상승률은 348.9%, 12개월 오름폭은 378.8%다.

◆ 월가 "모더나, 14% 추가 상승 여력 있다"

올해 들어 폭등한 모더나의 주가를 둘러싸고 일각에서는 과열 지적도 제기하지만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강세가 계속될 것으로 입을 모은다. 그동안 회사 주식이 백신 테마나 막연한 기대감에 힘입었다면 이제는 구체성을 보이는 등 기대감을 실현하는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모더나 [사진= 로이터 뉴스핌]

팁랭크스(Tipranks)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동안 모더나에 대해 12개월 목표가를 제시한 애널리스트 11명의 평균 목표가는 100달러(최고 136달러, 최저 88달러)다. 이날 종가 대비 평균적으로 14%의 추가 상승 여력을 본 셈이다. 투자의견은 9명이 '매수', 1명이 중립, 1명이 '매도'를 제시해 컨센서스는 '완만한 매수(Moderate Buy)'로 분류됐다.

◆ 월가, 모더나 임상 절차 목표 달성에 긍정

우선 애널리스트들은 모더나의 3상 절차가 목표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봤다. 앞서 회사는 3상 1차 중간 분석 대상(코로나19 감염 피험자) 목표자 수를 53명으로 밝혔다가 전날에는 이보다 '상당히' 많은 피험자가 분석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발표했다. 이달 발표될 분석 결과에 신뢰성을 더했다는 설명이다.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사진 = 로이터 뉴스핌]

아르거스의 제스퍼 헬윅 애널리스트는 전날 모더나의 발표 뒤 목표가를 80달러에서 88달러로 상향하고, 회사의 3상 참가자 모집 목표 3만명이 완료돼 관련 시험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음을 언급했다. 그는 "2개월간의 안전성 및 후속 데이터 평가가 끝나면 다음 단계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요청하는 것"이라며 이미 모더나는 여러 정부와 초기 물량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했다.

일반인 사이에서 아직 코로나19 1세대 백신의 안전성 등에 경계하는 시각이 있지만 점차 접종 의향이 늘고 있다는 점도 모더나의 장래를 밝게 보는 이유다. 투자은행 제프리스가 지난 10~11일 미국민 600명에게 설문을 실시한 결과 70%가 내년 말까지 백신을 접종하겠다고 답했다. 이전 설문 결과 50~65%에서 비중이 늘었다.

◆ "적어도 화이자 만큼의 결과는 내놔야"

애널리스트들은 모더나에 매수 의견을 제시하면서도 이번 달 공개되는 3상 중간 결과가 적어도 화이자(NYSE: PFE)의 발표만큼은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이자 로고와 코로나19 백신 [사진=로이터 뉴스핌]

BMO캐피털마켓츠의 조지 파머 애널리스트는 모더나의 투자의견과 목표가를 각각 '시장수익률 상회(아웃퍼폼)', '94달러'로 제시하고 "화이자의 90% 효능과 겨루는 것, 즉 그것을 이기는 건 모더나에 필수적"이라며 "90% 미만은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했다.

투자의견과 목표가를 각각 매수와 90달러로 내놓은 제프리스의 마이클 예 애널리스트는 "월가에서는 모더나의 결과가 화이자와 비슷하기를 바란다"며 "모더나 백신에 대한 인식의 원동력은 3상 분석 결과의 수치가 화이자보다 높을지"라고 했다.

이어 "더 중요한 것은 노약자와 소수인종을 포함한 부분 모집단에 대한 효능"이라며 "모더나의 백신이 (화이자의 백신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도 운반될 수 있을지도 중요하다"고 했다. 화이자의 백신은 섭씨 영하 70도에서 보관돼야 한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