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ESG 경영시대]①유럽·미국 투자자 "韓 기업, 환경·사람 투자없으면 자금 회수"

기사등록 : 2021-01-04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럽서 선도, 바이든 출범 후 미국도 드라이브
HSBC "ESG 뒤쳐지면, 시장에서 퇴출될수도"
국내 금융지주, 탄소중립·조직개편 본격화

[서울=뉴스핌] 박미리 백지현 기자 = 올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전 세계 화두가 될 전망이다. 작년 이상기후, 코로나19 등을 겪으면서 ESG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은행, 보험 등 국내 금융권도 ESG 실천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탄소중립(배출량+제거량=0)을 선언하거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한 식이다.

◆ 전 세계 너도나도 'ESG', 왜

ESG는 유럽을 필두로 수년 전부터 국제사회에서 강조돼왔다. 2015년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파리기후협약이 ESG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시점이다. 이후 기후관련 재무정보 공개 권고안(TCFD)이 마련되면서 환경(탄소배출)에 관한 정보 공개가 본격화됐고, 기후변화 인식이 확산되면서 유럽연합 녹색경제 분류체계(EU taxonomy), 기후 벤치마크 등 각종 규제와 법률이 제정됐다. 일련의 움직임이 더해져 ESG가 빠른 속도로 부상했다는 전언이다.

해외 다수 기관투자자들도 이러한 분위기에 동참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핑크 회장의 경우, 작년 초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들에 "투자결정 시 환경 지속성을 핵심 기준으로 삼겠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을 정도다. 그는 이전에도 "ESG 이슈를 잘 관리하는 기업은 운영을 우수하게 하는 것", "갈수록 취약해지는 글로벌 경제상황에서 기업에 장기적인 성장전략이 중요하다" 등의 메시지를 던진 바 있다.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지속가능채권 시장 규모 추이 [자료=Refinitiv] 2021.01.04 milpark@newspim.com

그동안 전세계 지속가능금융 시장도 급성장했다. 시장 내 비중이 가장 큰 지속가능채권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온 결과, 2020년 상반기 1950억달러(한화 195조)가 됐다. 전년 동기보다 47% 성장한 수준이다.(Refinitiv 자료) 한국을 비롯해 영국, 미국 등에서 코로나19 이후 재정 부양책으로 ESG를 추진하는 만큼 성장세는 더욱 가파라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정부 차원으로는 소극적이던 미국은 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이 파리기후협정에 재가입하고, 국제사회에 석유·석탄 사용을 압박하기로 하는 등 달라진 모습까지 예고했다.

◆ 국내 금융지주도 ESG 강화

국내 금융지주들도 이러한 분위기에 적극 발맞추는 모습이다. 이들 대부분은 대주주가 해외기관 투자자, 연기금이어서 더더욱 ESG를 도외시할 수 없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해외 투자자들이 환경, 사람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기업에 투자를 회수하거나 주주권을 행사하겠다고 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신한금융은 작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제로 카본 드라이브(2050년까지 자산 포트폴리오 탄소중립)'를 선언한 후 올해 전략·지속가능부문 산하에 ESG기획팀을 신설했다. KB금융은 모든 사내·외이사가 참여하는 ESG위원회를 설치한 후 'KB 그린웨이 2030(2030년까지 상품·투자·대출 50조원)', 탈석탄 선언을 잇따라 발표했다. 우리금융, 하나금융, NH농협금융도 내년 전담조직을 만들고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을 추진하며 ESG 경영을 강화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특히 ESG 경영은 이들 금융지주에 재무적 이익도 가져다줄 것이라는 관측이다. 영국계 글로벌 은행인 HSBC에 따르면 ESG를 도외시하는 금융회사는 향후 화석연료 관련 자산의 가치 하락, 이상기후로 인한 물리적·경제적 피해, 평판 하향 등의 리스크를 얻을 수 있다. 반면 ESG를 적극 추구하면 새로운 분야 금융조달 수요가 늘어나고 평판이 올라간다. 또 HSBC에 따르면 ESG 등급이 높은 기업 140곳은 주가 추이도 타사보다 평균 7%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정은영 HSBC코리아 대표는 "글로벌 기업들이 친환경 정책에 부합하는 자발적 선언에 나서고 모든 분야의 산업에서 ESG 요소를 반영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친환경 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한 금융상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금융회사에도 새로운 사업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금융회사가 ESG에서 뒤쳐지면) 고객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경쟁력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영업 영역이 축소돼 금융회사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2020.12.31 milpark@newspim.com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