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청와대통신] 文, 새해에도 부동산에 발목 잡혔다…지지율 38%로 하락

기사등록 : 2021-01-08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긍·부정격차, 지난해 말 대비 5%p 증가한 17%
부동산 문제, 지난해 추석부터 부정평가 응답 이유 1위 유지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지난 연말 40%대를 가까스로 회복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또 다시 30%대로 하락했다. 지난해부터 지지율 악재로 작용해 온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새해에도 문 대통령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38%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 조사였던 지난해 12월 셋째 주 지지율 40%에서 2%p 하락했다. 취임 이래 최저 지지율을 기록했던 지난해 12월 둘째 주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수치이기도 하다.

반면 부정평가는 3%p 상승한 55%였다. 지난해에 이어 새해에도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보다 오차범위 밖으로 앞서고 있다. 지난 조사에서 긍/부정 격차가 12%였던 것에 비해 그 격차도 5%p나 증가한 17%였다. 의견을 유보한 응답자는 어느 쪽도 아님 3%, 모름/응답거절은 4%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21년 신년인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신년인사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영상회의 방식으로 열렸다. [사진=청와대]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코로나19 대처'가 38%로 가장 높았다. 지난 조사 대비 이 항목에 대한 응답률이 9%p나 상승했다. 코로나19 대처 관련 긍정평가 응답률은 지난해 2월부터 긍정평가 1순위에 올라 있는데, 점점 하락해서 지난해 12월 들어서는 계속 30%를 밑도는 수치를 나타낸 바 있다.

한국갤럽은 이에 대해 "코로나19 관련 긍정평가 응답 비중이 3주 전보다 는 것은 3차 확산과 방역에 쏠린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복지 확대'가 6%,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가 4%, '전반적으로 잘한다', '서민 위한 노력', '기본에 충실/원칙대로 함/공정함', '위기 대응/상황 대처'가 각각 3%였다.

[사진=한국갤럽]

반면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는 부정 평가 이유로 '부동산 정책'(22%)을 가장 많이 꼽았다. 부동산 문제는 지난해 추석 이후로 계속 부정평가 응답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코로나19 대처 미흡'이 16%,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이 9%,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가 8%, '인사 문제'가 7%, '독단적/일방적/편파적', '검찰 압박/검찰 개혁 추진 문제'가 각각 4%, '리더십 부족/무능하다', '주관·소신 부족/여론에 휘둘림'이 각각 3%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한 표본을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된 것으로 응답률은 총 6689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15%의 응답률을 보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