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핌] 이경화 기자 = 오늘(21일)부터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노바백스 백신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접종은 3월7일부터 가능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받고자 하는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는 사전예약 누리집 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스스로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은 누리집을 통한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 등도 가능하다.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18세 이상 미접종자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된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보건소에서 기저질환을 가진 한 시민이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2022.02.14 kimkim@newspim.com |
사전예약 완료자는 다음달 7일부터 전국의 위탁의료기관(약 1만2900개소)에서 예약한 날에 접종할 수 있다. 2차접종일은 1차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로 자동 예약된다.
노바백스 당일접종은 지난 14일부터 노바백스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당일접종 지정위탁기관 약 1200개소 또는 보건소에서 시행 중이다. 지정위탁기관은 3월6일까지 운영된다.
당일 접종을 원하는 사람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에 유선 확인 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접종할 수 있다.
방역당국은 3월7일 이후에 전체 위탁기관의 보유 물량 등을 통해 당일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사전예약 없이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교차접종과 3차접종도 가능하다. 2차접종은 1차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의사가 의학적 사유로 판단한 경우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통한 교차접종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한 당일접종 방식으로 접종 가능하다.
노바백스로 1·2차를 맞은 사람은 3차도 노바백스를 맞는 것이 원칙이다. 접종 간격은 2차접종 완료 후 3개월 이후다. 그러나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당일접종만 되며 사전예약은 할 수 없다.
kh9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