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사회

서울시,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기사등록 : 2023-03-08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관광시장 재개 주도 스타트업 모집
10개 기업 선정, 총 4억3000만원 지원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서울시는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과 코로나 이후 재개되는 관광시장을 선도할 '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2016년 첫 개최 이후 올해 8회차를 맞이하며 현재까지 총 72개의 유망 관광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육성해 방문객의 편의성 증진 및 관광산업 부흥을 지속해서 도모해왔다.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2023.03.07 peterbreak22@newspim.com

국내외 관광객에게 서울의 매력을 손쉽고 새롭게 전달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업종에 상관없이 공모전에 지원할 수 있다. 10여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발할 예정이며 최종 순위에 따라 총 4억3000만원의 지원금을 3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K-컬처로 대변되는 뷰티, 미식, 한류, 의료·웰니스 등 서울시가 핵심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분야에서 동반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관광기업들을 선발해 관광사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원 자격은 공모 마감일 기준 창업 6개월 이상 7년 이내의 개인사업자 또는 중소기업으로 오는 24일 오후 6시까지 '내 손안에 서울'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선발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대면 심사, 최종 공개오디션까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사업의 필요성, 타당성, 사업수행 능력 및 지속가능성, 서울관광 기여도 등을 다각도로 평가한다.

사업화 자금 외에도 전문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를 통해 맞춤형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개별 기업진단을 통해 사업모델을 점검하고 투자유치 연계, 사업 홍보 추진 등 기업에 맞춤형 도움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사업 기간이 끝난 이후에도 지속해서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에 선정된 이력이 있는 기업은 매년 내부 공모를 통해 서비스 고도화와 홍보마케팅 등의 후속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하다.

공모전에 당선된 기업에는 공용 업무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자격과 더불어 서울관광플라자 내 기업 입주 공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별도의 비용 없이 회의실 및 공유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교류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행사 개최용 대관 시설과 영상 촬영 스튜디오 등을 우대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 세계 관광시장 재개에 발맞춰 유망한 국내 관광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환 관광체육국장은 "올해는 서울관광의 회복을 위한 발판이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유망한 관광 스타트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해 업계 혁신을 이뤄내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