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정, 20일 첫 민생점검회의…구조조정·노동개혁 첫 논의

기사등록 : 2016-05-19 10: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누리과정 예산, 성과연봉제 도입, 조선·해운 구조조정 등 의견 교환

[뉴스핌=김나래 기자] 여야 3당 정책위의장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여하는 '민생경제현안점검회의'가 20일 처음으로 열린다. 이 자리에서 기업구조조정과 노동개혁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여야 관계자들에 따르면 3당 정책위의장은 최근 조율을 거쳐 오는 20일 첫 민생경제현안점검회의를 갖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17일 전해졌다. 3당 정책위의장은 각 당에서 최종 조율을 거친 뒤 개최 일정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누리과정 예산, 성과연봉제 도입 문제,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구조조정 후속대책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청와대 회동에서 민생경제현안점검회의의 조속한 개최에 합의한 바 있다. 최근 국가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불허 결정으로 정국이 급격히 얼어붙으며 회의 개최가 불투명했지만 민생 현안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 가능한 회의 개최를 서두르자는데 당정이 뜻을 함께 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회 전경 <사진=뉴시스>

이에 야당은 적극적으로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장은 이날 오전 당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더민주는 여소야대에서 제1당이다. 정부 정책을 비난하거나 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대안을 제시하고 대안을 관철하기 위해 국민의당, 새누리당과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주장만 하는 게 아니라 정치권 내에서 타협하고 국민을 보듬어 안는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식 국민의당 의장도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회의가 열리게 된다면 한국경제와 민생의 엄중한 현상을 보고하고 상황 진단을 제대로 하는 것에서 출발하겠다"고 방침을 밝혔다. 그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조차 하지 않는 일이 벌어지며 신뢰가 깨지고 암초가 형성됐지만 박지원 원내대표 등 원내 멤버들이 경제민생사안은 현실이 엄중하니 국민의당에서 이것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김나래 기자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