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한국 항구·비행장 선제타격 모의"

기사등록 : 2016-07-20 08: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시험발사 현지지도…"핵탄두 폭발조종장치 동작특성 검열"

[뉴스핌=이영태 기자]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19일 한국 내 항구와 비행장 등을 선제 타격하고 목표 고도에서 로켓에 장착된 핵탄두폭발조종장치의 기능 확인을 목적으로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3월11일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리병철 군수공업부 재1부부장 ,홍승무 군수공업부 부부장, 김정식 당 중앙위 부부장, 윤동현 인민무력부 부부장 등이 동행했다. <출처=노동신문/뉴시스>

통신은 "이번 발사훈련은 미제의 핵전쟁 장비들이 투입되는 남조선작전지대 안의 항구, 비행장들을 선제타격하는 것으로 모의해 사거리를 제한하고 진행했다"며 "목표지역에서 설정된 고도에서 탄도로켓에 장착한 핵탄두폭발조종장치의 동작특성을 다시 한 번 검열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조선인민군 전략군 화성포병부대의 탄도로켓 발사 훈련을 지도하는 자리에서 탄도로켓 발사훈련이 성과적으로 진행된 데 대해 커다란 만족을 표하며 "전략군 화성포병들은 어떤 불의의 명령에도 철저히 준비돼 있다"고 평가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김 위원장이 "핵공격 체계가동의 신속성과 안전성을 확고히 보장하고 주체적인 화력타격전법을 더욱 완성하며, 다양한 탄도로켓을 개발해 나가기 위한 강령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전략군 장병들은 엄중한 정세 요구에 맞게 모든 핵타격수단들을 항시적 발사대기상태에 두고 만단의 결전진입태세를 갖춤으로써 최고사령관동지께서 명령만 내리면 원수들의 정수리에 즉시적이고 무자비한 섬멸적 핵세례를 안길 불타는 맹세를 다졌다"며 현지지도에는 리만건, 리병철, 홍승무, 김정식 등이 동행했으며, 전략군사령관 김락겸, 정치위원 박래영이 김 위원장을 맞이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전날 19일 오전 황해북도 황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합참은 북한이 발사한 3발 중 1발은 노동 계열 미사일, 2발은 스커드 계열 미사일일 것으로 추정했다. 3발 중 2발은 500~600㎞를 날아간 것으로 분석됐다.

북한은 지난 11일 인민군 총참모부 포병국의 '중대경고'를 통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체계가 남조선에 틀고 앉을 위치와 장소가 확정되는 시각부터 그를 철저히 제압하기 위한 물리적 대응조치가 실행될 것"이라고 위협했었다. 한미 양국이 지난 13일 사드를 경북 성주에 배치한다고 발표한 지 6일 만에 군사적 도발을 통해 무력시위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