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북한 대선개입, 특정후보 지지보다 여론호도·갈등조장 목적"

기사등록 : 2017-04-19 14: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통일부 "北말폭탄, 실제도발과 상관관계 낮아…'4월 위기설' 근거 없다"

[뉴스핌=이영태 기자] 정부는 19일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다음달 9일 치러지는 제19대 한국 대통령선거에 개입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에 "북한이 의도한 효과는 특정 후보 지지보다는 대선과정에서 우리 국민 여론을 호도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목적이 크다고 본다"고 밝혔다.

통일부 이덕행 대변인 <사진=뉴시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대한민국의 여러 정치 행사나 아니면 사회적 이슈에 대해 개입하는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과거 중요한 총선 때도 그런 개입이 있었다"며 "이러한 구태의연한 행동은 당연히 중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57주년을 맞은 4·19 혁명을 '반미 반파쇼 항쟁'으로 규정하고 보수 세력의 재집권을 막기 위한 투쟁에 나서야 한다며 대남 선동에 나섰다.

신문은 '과감한 반미 반보수 투쟁에 자주, 민주, 통일이 있다'는 정세논설에서 "4·19인민봉기(4·19 혁명의 북한식 명칭)자들의 염원은 자주, 민주, 통일이지만 그것은 아직도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며 "괴뢰 보수 패당을 그대로 두고서는 자주, 민주, 통일에 대한 남조선 인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실현할 수 없다. 재집권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친미 굴종 행위', '동족대결 망동'과 최근 진행된 한미 연합군사훈련 등을 언급하며 "박근혜 역도는 권력의 자리에서 쫓겨났지만 공범자들은 아직도 기가 살아 미국을 등에 업고 매국과 반역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전날 "파멸 위기에 직면한 보수패당이 '최악을 피하기 위한 차악 선택'이니 '중도 성향의 야당 후보 지지'니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견제하기도 했다. 노동신문은 우리민족끼리와는 달리 직접 후보들의 이름을 거명하진 않았다.

◆ "북한 언어도발과 실제도발 상관성 찾기 쉽지 않다"

이 대변인은 또 북한이 최근 외신 인터뷰를 통해 '말폭탄' 수준의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데 대해서는 "대부분 조율된 똑같은 내용 같다"며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국제사회가 일관된 태도로 대북압박을 해오니 상당히 부담감을 느끼고 저항하는 몸짓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부시 행정부에서 미국 국가안보회의 아시아담당 국장(2004~2007년)을 지낸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가 1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한국 대선 2주를 남기고 북한이 무력도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며 조선인민군 건군절인 25일을 특정한 데 대해서는 "북한의 최근과 과거 도발 행태를 볼 때 예단하기가 굉장히 힘들다"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엄중한 경고를 받아들여 현명한 선택을 하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언어도발 수준과 실제 도발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북한의 언어도발과 핵실험, 미사일 도발 간 상관성을 찾기 쉽지 않다. 북한 언어도발은 워낙 많았고, 회담을 진행할 때도 그랬다"며 "다만 한반도 4월 위기설은 너무 근거가 없고 한미동맹이 대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 대 미국 간 대치가 심화되면서 '한반도 4월 위기설'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다는 지적에 대해선 "미국의 한반도 정책이나 대북정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과의 공조"라며 "한국의 정책은 확고하기 때문에 그런 (공조) 면에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평가했다.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의 도피를 도운 '천리마민방위'란 단체가 대선후보들에게 탈북자 관련 정책을 요구한 데 대해선 "해당 단체에 대해 통일부에서 파악한 사실은 없다"고 답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