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통일부 당국자 "북한의 중국 직접 비난 대단히 이례적"

기사등록 : 2017-05-04 11: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브리핑 "북한, 평화협정 대가 600억달러 요구 보도는 확인 필요"

[뉴스핌=이영태 기자] 통일부는 4일 북한이 전날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중국을 직접 지칭하며 강하게 비난한 데 대해 "대단히 이례적"이라면서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최근 북중관계 등에 대한 정세를 설명하는 백그라운드브리핑에서 "북한이 과거에 중국을 주변 나라라든가 대국이라든가 하며 간접적으로 거론하며 비판한 적은 있었는데, 중국이라고 지칭하며 비난한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다만 "(북한이) 당국자가 아니고 김철이라는 필명을 통해서 (비난)한 것"이라며 "이 내용만 봐서는 안 된다. 북한은 과거 여러가지 형태의 단계적 대응을 해왔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명확한 입장표명을 유보했다.

북한이 중국을 비난한 이유에 대해선 "중국도 주변국들과 함께 북한에 핵실험이나 미사일 도발은 안 된다는 메시지를 보냈기 때문에 북한이 강하게 반응한 것 같다"며 "주변국이 보낸 메시지를 북한이 잘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김철'이라는 개인 명의로 게재한 '조중(북중)관계의 기둥을 찍어버리는 무모한 언행을 더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는 논평을 통해 중국이 대북제재와 압박으로 양국관계의 '붉은 선'(레드라인)을 넘어서고 있다고 이례적으로 비난하고 북중관계와 핵을 맞바꾸지 않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지난해 8월 한국으로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지난해 12월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앞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만세'를 부르고 있다.<사진=뉴시스>

지난해 한국으로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의 가족들이 평양에서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가족 중 누구도 처벌받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례적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돈을 벌기 위해 중국으로 왔다갔다 하는 것은 처벌이 심하지 않은데 남쪽으로 온 것에 대해서 처벌을 강하게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김정은 정권 들어서 탈북자를 어떻게 처벌하는 지에 대해선 사례를 수집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북한이 향후 10년 동안 매년 600억달러의 무상원조를 받고 미국과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것을 조건으로 핵을 폐기하겠다는 뜻을 중국에 내비쳤다는 홍콩 언론 보도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신뢰성 면에서 더 확인이 필요한 보도"라고 지적했다.

전날 홍콩 화교용 뉴스사이트 아보뤄(阿波羅) 신문망은 현지 유력 월간지 쟁명(爭鳴) 5월호를 인용해 북중 양국이 지난해 8월부터 핵폐기를 위한 비밀협상을 벌여왔으며, 그 결과 북한의 요구조건이 8개항에서 4개항으로 줄어든 가운데 북한이 이같이 요구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협상 과정에서 북한은 경제적으로 중국·미국·일본·러시아·한국이 10년 기한으로 매년 600억달러의 무상원조를 제공하는 한편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 철회와 북미 평화협정 체결을 조건으로 걸었고, 그게 충족되면 북한은 3년 기한으로 핵무기를 단계적으로 폐기하고 중장거리 미사일 개발 중단 의지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