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생명·화재, 1조 투입한 ERP시스템 10월 오픈

기사등록 : 2017-08-09 1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영효율성 모두 숫자로 확인...업무 프로세스 혁신

[뉴스핌=김승동 기자] 삼성생명·화재가 약 1조원을 투입한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이 오는 10월 오픈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 구축으로 보험 영업의 원가와 비용, 수익성을 계약 한 건 단위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 보험적립금과 자산운용내용까지 한번 에 볼 수 있다. 복잡한 보험 경영의 모든 평가가 숫자로 확인되는 것. 이에 양사의 경영효율성과 수익성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사진=삼성생명>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화재는 최근 ERP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최종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월부터는 본사는 물론 영업조직과 제휴한 판매조직(GA)까지 관련 시스템이 적용된다.

ERP 시스템이 오픈되면 경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보험의 계약 건 단위로 원가와 비용은 물론 향후 수익성까지 볼 수 있는 것. 이를 통해 각 상품 군별로 수익성 분석은 물론 개별 상품의 수익성까지 확인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향후 개발할 상품도 결정한다는 전략이다.

또 각 계약당 보험적립금은 물론 자산운용내용까지 한눈에 파악된다. 책임준비금 적립리스크 등을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삼성생명·화재의 ERP 시스템 구축은 ‘금융계열사 IT 일류화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난 2011년 6월 발을 뗐다. 삼성전자의 ERP시스템으로 수익성이 가시적으로 높아졌다는 분석에 따른 결정이었다.

초기엔 삼성생명·화재는 물론 증권, 카드 등 삼성금융그룹의 ERP 통합을 구현한다는 목표였다. 하지만 서로 다른 업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잠정 중단됐다.

이후 각 금융계열사별 독자 구축으로 방향이 선회됐고, 삼성생명·화재는 2015년 1월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갔다. 즉 ERP개발 기간만 33개월이 걸린 셈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ERP시스템은 단순 회계관리 프로그램의 차원을 넘어선다”며 “상품의 수익성은 물론 경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는 2021년 도입 예정인 새국제회계기준(IFRS17)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갖췄다”며 “경영효율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김승동 기자 (k870948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