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애플' 날개 단 삼성전기, 올해 최고 실적 기대(종합)

기사등록 : 2018-01-31 18: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해 영업이익 3062억원…전년比 1155%↑"
'MLCC·RF PCB 공급' 덕분, 올해도 공급부족 현상 지속 예상

[뉴스핌=양태훈 기자] 삼성전기가 지난해 삼성전자와 애플 효과를 톡톡히봤다. 양사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와 경연성 인쇄회로기판(RF PCB) 등의 고부가 제품 공급이 늘어난 덕분이다. 올해 역시 MLCC 공급부족 현상이 지속돼 실적 기록 경신 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자신했다.

31일 삼성전기는 지난해 매출 6조8385억원, 영업이익 306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3년 매출 8조2566억원, 영업이익 4640억원의 실적을 기록한 후, 4년 만의 최고 성적이다.

매출은 직전년도 대비 13.4% 늘었고, 영업이익은 1155% 증가했다.

삼성전기는 "삼성전자와 애플에 공급하는 MLCC와 RF PCB 물량이 급증하고 있다"며 "지난해 4분기 MLCC는 하이엔드(프리미엄) IT용과 전장용의 수요증가로 풀가동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삼성전기>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는 매출 1조7170억원, 영업이익 106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직전년도 동기 대비 3720억원(28%)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해서는 1241억원(7%) 감소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직전년도 동기 대비 1533억원이 늘어 흑자로 전환했고, 전분기 대비해서도 36억(3%)이 늘어났다. 이는 MLCC의 수요 증가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용 RF PCB의 판매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된 덕분이다.

사업부문별 실적으로는 모듈솔루션 부문(기존 DM사업부)은 지난해 4분기 전략 거래선의 재고 조정과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둔화로 전분기 대비 29% 감소한 580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전기는 올해 프리미엄 모델부터 보급형 모델까지 듀얼카메라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년대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자율주행 및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의 시장 성장으로 전장용 카메라 매출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컴포넌트 솔루션 부문(기존 LCR사업부)에서는 지난해 4분기 초소형·고용량의 프리미엄급 MLCC와 산업·전장용 MLCC 수요 증가로 전분기 대비 15% 증가한 69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IT용 MLCC가 세트의 고기능화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고부가 제품 비중을 늘려 수익성을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산업·전장용 MLCC도 자율주행, 전기차,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 중심으로 제품군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전기는 "올해는 고신뢰성·고용량 MLCC로 전장용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며 "1분기 전략거래선의 신제품 출시와 MLCC 수요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올해 전장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기판 솔루션 부문(기존 ACI사업부)에서는 지난해 4분기 매출 4345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9% 증가했다. 기판 사업에서는 해외 거래선(애플 등)의 OLED용 RF PCB 공급 확대에 힘입어 2014년 4분기 이후 12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삼성전기는 이에 기판 사업에서 채용 확대가 예상되는 OLED용 RF PCB와 미세회로기술(mSAP)를 적용한 메인 기판 등의 고부가 제품으로 수익성을 지속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3D 센싱모듈 등 애플의 아이폰에 적용되는 고부가 제품개발도 완료해 연내 수익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3D 센싱모듈은 애플의 프리미엄 제품인 '아이폰X'에 적용한 듀얼카메라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이다.

삼성전기는 "3D 센싱모듈과 관련해 2017년 4분기부터 관련 기술을 모니터링해 왔다"며 "필요한 기술을 개발 중으로, 올해 상반기 기술을 확보하고 고객요구에 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자신했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