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상] '리턴매치' 김경수 vs 김태호, 토론회서 난타전

기사등록 : 2018-05-08 16: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호 "아무리 미워도 경남만은 지켜달라"
김경수 "드루킹 특검 당당히 받겠다"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6·13 지방선거 격전지로 평가받는 경남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태호 자유한국당 후보가 8일 토론회를 갖고 날선 공방을 주고받았다. 2012년 경남 김해을 총선 이후 6년 만의 재대결이기도 하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했다. 두 후보는 정책과 비전, 지역 현안 등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김경수 후보는 특히 '드루킹 사건'과 관련한 집중 질문을 받았고 김태호 후보는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묻는 질문을 받았다. 김태호 후보는 박근혜 정부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최고위원으로 활동했다.

◆ 김경수 “드루킹 관련 특검 당당히 받겠다” vs 김태호 “국정농단 책임 느껴”

김경수 후보는 “그 어떤 불법도 조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없다. 필요하다면 특별검사나 더 한 것도 당당하게 받겠다”며 “야당이 더 이상 이 문제를 선거 때마다 고질적으로 도지는 정치공세의 장으로 삼지 말고 지금 국민에게 해야 할 책임을 함께 다 해달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출마선언 당일을 회상하며 “그날은 하루가 1년 같았다”며 “나의 출마로 인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민주당 지방선거에 문제가 되지 않을까 염려했다. 하지만 그런 정치 공세에 굴복하는 게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에 누가 된다고 판단하고 출마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그는 드루킹과 기사 링크를 주고받은 데 대해선 “기사와 관련해서는 좋은 기사가 있으면 주변에 보내주고 알려달라고 하는 것은 정치인이 아니어도 누구나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선거 시기에 오히려 그러한 것이 10건밖에 안됐다는 것은 이 사건이 무슨 의도가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근본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드루킹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네이버를 포함한 포털들의 독과점 문제 등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태호 후보는 드루킹 사건 관련 김경수 후보에 대한 문제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높은 지지율을 받고 있는 민주당에 대해 지적하면서 권력 견제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김태호 후보는 “권력은 견제 받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의 압승을 호언장담하고, 벌써 권력과 지지율에 취해 오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한쪽으로 너무 기울어져 있다. 균형이 깨지면 국가도 국민도 모두 불행해진다”고 지적했다.

김태호 후보는 박근혜 정부 당시 여당 최고위원으로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2년간 정치를 떠나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얼마나 변해야 하는지 고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와 국민 앞에 책임 있는 자세로 봉사와 헌신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김태호 후보는 경남지사 재출마 배경에 대해선 “도지사를 두 번 한 사람이 다시 도지사를 하는 건 안좋다. 김태호도 민심을 많이 잃은 사람이다. 녹슨 칼일 수 있다. 그래서 저도 출마를 미룬 이유도 있다”면서도 “지금 경남까지 완전히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독주다. 그 부분이 국가적으로 위기다. 그래서 아무리 미워도 경남만은 지켜달라고 말씀 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 김태호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5.08 leehs@newspim.com

◆ 김경수 '경남 신경제 지도' VS 김태호 '일자리 창출' 강조

한편 김경수 후보는 경남지역 경제와 관련 ‘신경제 지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경남은 제조업이 무너지는게 핵심적인 위기 요인”이라며 “기존 제조업이 새롭게 경쟁력을 회복하지 못하면 좋은 일자리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기존 제조업 살리기 위해 민생경제혁신특별회계를 도입하고 도지사 직속 경제혁신추진단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은 태평양의 바다와 동북아 대륙이 만나는 사람과 물자가 오고가는 출발점으로 한반도 평화와 더불어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혁신도시‧항공우주산업은 등이 경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호 후보는 “이번 선거를 일자리 선거라고 본다”며 자신이 ‘일자리 도지사’임을 강조했다.

그는 “경남 제조업에 새로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야 일자리가 늘 것”이라며 “벌크선이나 컨테이너선 등 기존 조선업은 인력 싸움이니 중국에 내주고, 쇄빙선 등 특수선 쪽으로 특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임 시절 경남 성장률은 평균을 웃돌았다. 또 ‘남해안 개발 특별법’을 이끌어냈다. 새로운 남해안 2.0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했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