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강남 피부과 집단 이상 증상…“프로포폴 오염 패혈증 확진”

기사등록 : 2018-05-16 19: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명 아직 입원 치료 중…주사액 오염경로 역학조사 지속 중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질병관리본부가 강남 피부과에서 시술받은 이후 집단 이상 증세가 발생한 환자 중 5명에게서 패혈증 확진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16일 질병관리본부(질본)에 따르면 지난 7일 강남구 소재 M피부과에서 시술받은 후 발열, 어지러움, 혈압 저하 등 이상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약품 등 검사를 실시한 결과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Pantoea agglomerans) 균이 검출됐다.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 균은 식물, 토양 등에서도 발견되는 세균으로 식물과 동물 모두에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사람에게는 일상생활 공간이나 의료기관 모두에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병원체로 알려져 있다.

이 세균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 관절염, 세균성 활막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내안구염, 골막염, 심내막염, 골수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제조, 보관, 투약 준비 등을 포함한 환자 투여 전 오염된 프로포폴, 수액, 총정맥영양, 혈액제제, 신생아 가루분유 등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사건 발생 당일 20명의 환자에게서 이상증상이 발생했다. 이 중 5명의 혈액에서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 균이 확인됐으며, 패혈증이 확진됐다.

현재 이상증상자 20명 중 6명(일반병실 5, 중환자실 1)이 입원 치료 중이며, 나머지 14명은 퇴원했다.

질본은 환자와 프로포폴 등 환경 검체에서 확인된 판토에아 아글로메란스 균이 동일한 유전자형으로 확인된 점을 볼 때, 동일한 감염원에 의한 집단 발생을 의심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즉 감염원인이 프로포폴 주사액의 오염으로 판단한 것이다.

따라서 ▲프로포폴 제조상의 오염 ▲해당 의원에서의 투약 준비 과정 및 투약 당시 오염 등 다양한 감염경로 및 감염원을 확인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질본은 환자와 약품, 환경검체에 대한 미생물 검사와 의무기록 확인 등 종합적인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가 이상증상자 확인을 위해 서울특별시와 강남구 보건소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해당 피부과의원을 방문한 사람, 총 160명에 대해 증상을 관찰하고 있다. 아직 추가 의심환자로 분류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나 확인을 위한 관찰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질병관리본부>

ur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