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서스틴베스트, 맥쿼리인프라 운용사 교체에 '찬성'

기사등록 : 2018-09-05 14: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운용사 역할 제한적...대체운용사 코람코, 인프라 전문성 긍정적"

[서울=뉴스핌] 김민경 기자 = 의결권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가 맥쿼리인프라의 운용사 교체에 찬성 의견을 냈다. 맥쿼리인프라는 오는 19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자산운용사 교체를 두고 표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스틴베스트는 주총에 앞서 주요 주주들에게 맥쿼리인프라의 자산운용사를 코람코자산운용으로 교체하는 안건에 대해 찬성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서스틴베스트는 플랫폼파트너스의 제안이 가결돼 운용사가 교체되면 운용보수 감소로 인한 중장기적인 효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교체에 따른 비용과 리스크도 높지 않다고 봤다.

현재 맥쿼리자산운용은 기본보수로 시가총액의 연 1.25%(시총 1.5조원 초과분은 1.10%)를, 성과보수로 연 8%, 연6%+직전년도 물가상승률 중 큰 수치의 초과분 중 20%를 연도별로 계산해 3년간 분할 지급 방식으로 받고 있다. 대체운용사로 나선 코람코자산운용은 이에 대해 성과보수를 폐지하고, 기본보수로 순투자가치의 연 0.15%(시가총액+순차입금)를 제시했다.

서스틴베스트는 "지난 5년간 코람코자산운용이 제시한 보수 수준이 적용됐다면 주주는 매년 평균 약 118원의 주당분배금을 더 지급받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지급된 주당배당금 대비 20% 이상 증가한 금액이다.

서스틴베스트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코람코자산운용의 역량 부족에 따른 우려감도 걷어냈다.

당초 맥쿼리자산운용은 대체운용사인 코람코자산운용의 레코드 부족으로 3조원 규모의 인프라 자산을 운용하기에 부족하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플랫폼파트너스는 "인프라 운용은 패시브한 방식의 투자기 때문에 운용사가 교체돼도 현재의 주주가치가 유지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고 맞섰다

서스틴베스트는 운용사의 역할에 대해 ▲신규 투자처의 발굴 측면 ▲자금재조달 및 사업재구조화 ▲법적 대응 측면을 분석했다. 서스틴베스트는 "맥쿼리자산운용은 2008년 부산항 신항 2-3단계를 편입한 이후 현재까지 약 10년간 신규 자산을 편입하지 않았다"며 "지난 약 3년 동안 신규투자처 발굴 노력이 1건의 입찰 참여뿐이기 때문에 신규 투자 기회 발굴을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자금재조달과 사업재구조화에 대해서도 운용사의 역량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것으로 봤다. 서스틴베스트는 "특정 운용사가 주도적으로 재구조화를 설계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기관들의 협의 하에 이뤄지며, 재구조화를 위한 전문 외부 기관의 자문을 받는다"며 "재구조화 역시 수익자의 수익 보전을 원칙으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재구조화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부와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운용사 교체가 수익성 방어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스틴베스트는 "대부분 실시협약과 계약에 기반해 소송이 이뤄지기 때문에 정부가 실시협약을 무시하고 무리하게 법적 분쟁을 제기하긴 어렵다. 이 경우에도 사업자가 승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대체운용사인 코람코자산운용에 대해서도 인프라 운용 전문성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코람코자산운용은 올해 초 전응철 사장을 영입하며 인프라본부를 신설했다. 서스틴베스트는 "투자를 실질적으로 집행하는 회사의 운영기간보다는 인력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며 "전응철 대표, 송병학 전무, 손영진 부장 모두 인프라 투자 부문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맥쿼리인프라의 도로, 항만 등 민자 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용인서울고속도로, 신공항고속도로, 천안논산고속도로 사업에는 직접 관여했다"고 덧붙였다.

 

cherishming1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