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갈림길 선 롯데] 총수 부재 장기화... 11조원 투자 물거품 위기

기사등록 : 2018-10-04 16: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동빈 회장 5일 항소심 선고... 롯데그룹 운명 달려
중국 철수, 호텔롯데 상장 현안 산적...투자·신사업 급제동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신동빈 롯데 회장의 항소심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롯데그룹은 초조한 분위기 속에서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구속 수감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기 이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뉴스핌]

4일 유통업계와 법원에 따르면 오는 5일 신 회장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항소심 선고 공판이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다.

신 회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면세점사업권 재승인 등 경영 현안과 관련해 도움을 받는 대가로 최순실씨와 관련된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와 함께 형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 등 총수 일가에 508억원의 부당한 급여를 지급하고 오너 일가에 일감몰아주기 등 경영비리에 대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신 회장에게 국정농단과 경영비리 사건에 대해 징역 14년과 벌금 1000억원, 추징금 70억원을 구형했다.

◆ 11조원 투자 '올스톱'… 롯데 경영시계 멈추나

이날 선고 결과에 따라 롯데그룹 운명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롯데그룹은 중국사업 철수, 호텔롯데 상장 등 굵직한 경영 현안이 산재해 있는 데다 투자, 고용 등 장기적인 전략도 세우지 못하는 상태다.

신 회장이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 받아 오너 공백기가 길어진다면 롯데의 경영시계가 멈출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 올해 롯데가 추진키로 예정했던 국내외 기업 인수합병 건수는 10여건, 투자금액이 11조원 규모에 달하지만 줄줄이 중단하거나 보류한 상태다.

롯데그룹은 최근 5년 간 약 36조4000억원을 신시장 개척과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 비용으로 쏟아왔다. 하지만 신 회장이 구속된 2월 이후 올해 투자금액은 지난해 7조원 가량의 절반 수준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주력 사업인 유통 부문의 경우 규제 강화와 소비문화 변화 등에 따라 경영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이에 새로운 활로 모색이 시급하지만 총수 부재로 인해 과감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상태다.

롯데는 8월 1일 이카머스 사업 총괄 본부를 신설히고 오는 2022년까지 3조원을 투자애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힌바 있다.

또한 유통업계 신사업으로 떠오른 복합쇼핑몰, 전문점 등 영역에서도 신규 출점 계획을 세우지 못하는 등 고전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8월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기 이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롯데그룹 내부 임직원들도 초조한 기색이 역력하다. 총수 부재 상황이 길어진다면 그룹 전체에 미치는 타격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어서다.

앞서 롯데그룹 노조는 지난 달 신 회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재판부에 제출했다. 노조 측은 “롯데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대가로 부정한 이득을 취한 사실이 없을뿐더러 도리어 피해자”라면서 “골프장 부지를 뺏기다시피 제공했고 중국 관광객 발길이 끊겼다. 국익을 위해 기업의 이익을 포기한 것인데 보상 대신에 총수가 구속됐으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호소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대규모 투자나 사업계획에 제동이 걸린 만큼 롯데그룹에 대한 전망이 어두운 것은 사실”이라며 “선고 결과에 따라 재정비를 통해 이를 회복해야하지만 총수 부재가 장기화 될 경우 잘 이겨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