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캐러밴, 트럼프 '이민자 망명 제한' 행정명령에도 美 향해 북상

기사등록 : 2018-11-12 1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 군인 5600명 국경지대에 배치돼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민자 망명 신청을 제한할 것이라는 엄포에도 불구하고 수천 명의 캐러밴(중미 이민자 행렬)이 미국을 향해 북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멕시코의 수도인 멕시코시티에서 북서쪽으로 220km 떨어진 케레타로에 머물던 캐러밴은 이날 케레타로를 떠나 미국으로 향했다.

현재 케레타로에서 미국으로 출발한 캐러밴 외에도 멕시코시티를 향해 중남미에서 올라오는 2개의 캐러밴 행렬이 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부분은 온두라스 출신의 이민자로 구성됐으나, 엘살바도르와 과테말라에서 출발한 이민자들도 이 행렬에 합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아메리카의 '북방 삼각지대'라고도 불리는 과테말라와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출신의 캐러밴들은 자국의 경제난과 갱단의 폭력 및 착취를 피해 미국으로 떠나고 있다.

앞서 지난 9일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자들의 망명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로 향하기 전 "우리 나라에는 사람이 필요하지만, 그들은 합법적으로 입국해야 한다"며 불법 이민자를 향한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경고에도 캐러밴 행렬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캐러밴 행렬 중 한 명인 오스만 엘리아스(28)은 FT에 트럼프 대통령의 망명 신청 제한 결정에도 자신의 계획은 바뀌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나는 정치적 망명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어, 그 곳에서 나의 운을 시험해 볼 것이다. 정치적 망명을 신청하는 것은 시간 낭비다"고 말했다.

캐러밴 행렬이 캘리포니아주(州) 샌디에이고와 국경을 맞댄 멕시코 티후아나로 향하고 있는 가운데 미군 5600명이 멕시코 국경지대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NBC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텍사스주와 애리조나에 각각 2800명, 1500명의 군인이 배치됐다. 나머지 1300명의 병력은 캘리포니아에 배치됐다.

멕시코에 도착한 캐러밴(중미 이민자 행렬) 아이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