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청와대통신] 4주 앞당긴 부처 업무보고...文 "국민 체감 성과 높여라"

기사등록 : 2018-12-11 11: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말 부처 업무보고, 이명박 정권 이후 9년 만에 재개
11일 교육부·노동부, 다음주 5개 부처 업무보고 예정
첫 세종시 국무회의서 "국민 체감 경제지표, 중점 둬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통상적으로 신년 초에 실시하는 정부부처 업무보고를 12월 중순으로 앞당겼다. 집권 2년 내내 국정 운영의 장애물이 됐던 경제 현안을 직접 챙기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11일 취임 후 처음으로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교육부·고용노동부 업무보고를 받았다. 통상적으로 대통령이 연초에 실시하는 부처 업무보고를 12월에 앞당겨 실시하는 것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이후 9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부처 업무보고를 실시했으며, 2018년 신년 초에 행한 부처 업무보고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울-세종 화상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 조국 민정수석,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2018.12.11 kilroy023@newspim.com

문 대통령이 직접 부처를 방문해 업무보고를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진행한 이후 실제 정책을 실시하는 과를 방문해 일선 공무원들을 격려한다.

문 대통령은 다음주에도 5개 부처 업무보고를 진행한다. 집권 2년차를 마무리하고 3년차로 접어드는 문 대통령이 부처 업무보고 시기를 앞당겨 각 부처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의 성과를 촉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화상 국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8.12.11 kilroy023@newspim.com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도 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지표들이 견고하다고 할 수 있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고용·민생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극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 조선·자동차·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더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