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미리보는 2차 북미정상회담] ⑥회담 장소? 호수공원 갖춘 JW메리어트 1순위

기사등록 : 2019-02-09 12: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도심에 위치, 입구 봉쇄할 땐 외부와 단절 용이
하노이 호수공원과 인접...산책회담 가능성도
김정은 베이스캠프, 인근 멜리아호텔 등 거론돼

[편집자주] 2차 북미정상회담이 3주 뒤인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립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8개월 만에 다시 만나 '한반도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두 정상은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만나 70년 적대관계를 끝냈습니다. 그럼 이번 베트남 회동에서 두 정상은 한반도에 궁극적 평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벌써부터 전 세계 이목이 베트남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뉴스핌은 주요 포인트를 골라 짚어보는 <미리보는 2차 북미정상회담>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두 정상이 베트남에서 무엇을 어떻게 주고받을지, 그리하여 한반도 지형은 어떻게 달라질지 진단해봅니다.  

[미리보는 2차 북미정상회담] 글 싣는 순서

① 대북제재 풀리나
② 베트남에서 만나는 이유는 

③ 
1차 때와 다른 점은
④ '산책회담' 다시 볼 수 있을까
⑤ 개최지 하노이는 어떤 곳
⑥ 정상회담 장소는 어디

⑦ '비핵화+α' 가능할까
⑧ 종전선언, 언제 어디서
⑨ 美,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용인할까  
⑩ 트럼프·김정은 수행원 누구? 배석자 주목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장소가 베트남 하노이로 결정되면서 정상회담장은 어디가 될지, 또 양 정상이 묵을 호텔은 어디가 될 것인지가 벌써부터 관심사다.

일단 주요 외신과 외교가에서는 하노이에 위치한 JW메리어트 호텔을 주목한다. 정상회담을 열 수 있는 규모와 시설을 갖춘 호텔이 하노이 인근에 많지 않기 때문이다.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JW메리어트 호텔 하노이.[사진=뉴스핌 DB]

 

JW메리어트 호텔 하노이 인근 호수공원. 이 곳에서 북미 정상의 산책회담이 펼쳐질지 주목된다.<사진=뉴스핌 DB>

특히 JW메리어트 호텔의 경우 도심에 있으면서도 입구를 봉쇄하면 섬처럼 외부와의 단절된다는 장점이 있다.

JW메리어트 호텔 인근의 호수공원도 눈에 띈다. 1차 정상회담 때 이뤄진 '산책 회담'이 또 다시 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책 회담은 두 정상이 언론의 실시간 보도에서 벗어나 허심탄회하게 현안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JW메리어트 호텔이 정상회담장 대신 트럼프 대통령의 베이스캠프로 이용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 2016년 5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했을 당시 이 곳에 베이스캠프를 꾸렸다. 2017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지난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도 이 호텔을 이용했다.

외교가에 따르면 북미 정상이 한 호텔에 함께 머물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JW메리어트 호텔에 묵을 경우 김 위원장은 다른 호텔을 베이스캠프로 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1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세인트레지스 호텔에 묵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샹그릴라 호텔로 숙소를 정했다. 두 곳은 차로 5분 정도 거리였다.

또 정상회담은 센토사섬 소재 카펠라 호텔에서 열렸다.

이에 따라 JW메리어트 호텔을 두 정상 중 한 명이 사용할 경우, 다른 정상의 숙소는 멜리아 호텔, 그랜드플라자 하노이 호텔, 인터콘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 등이 거론된다.

특히 멜리아 호텔의 경우 베트남을 방문하는 북측 인사들이 주로 이용하는 5성급 호텔로 주베트남 북한대사관과 비교적 가깝다. 지난해 말 베트남을 방문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도 이 호텔에 묵었다.

이 경우 양 정상의 회담장은 주변 다른 호텔이나 베트남 국립회의센터(NCC)가 될 가능성이 높다.

JW메리어트 호텔 하노이서 바라본 국가회의센터(NCC).[사진=뉴스핌 DB]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