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는 누구...MBC 기자 출신, 삼성 저격수 명성

기사등록 : 2019-03-08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MBC 기자 20년→민주당 입문 후 구로서 4선 중진
국회 사개특위‧법사위원장 등 다양한 분야서 활약
‘이학수 법안’ 등 삼성 겨냥 법안 다수 발의 화제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이서영 수습기자 = 청와대는 8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60‧4선‧법제사법위원회)을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박 후보자는 1960년 경남 창녕 출생이다. 수도여고와 경희대 지리학과를 거쳐, 서강대 언론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 후보자는 언론인 출신으로 유명하다. 1982년 MBC에 입사, MBC에서 보도국 기자, LA 특파원, 국제부 차장, 경제부 차장 등을 거치며 20년 이상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박 후보자가 정계에 입문한 건 지난 2004년 열린우리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이 되면서부터다. 같은 해 당의 공보부대표를 맡기도 했던 그는 2004년 17대 총선에서 구로에서 당선된 뒤, 17‧18‧19‧20대 국회에서 내리 4선을 하며 당의 중진 의원으로 자리 잡았다.

박 후보자는 다방면으로 활동한 것으로 유명하다. 국회 운영위원회‧재정경제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정보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한일의원연맹 사회문화분과 부위원장, 한‧프랑스 친선협회 부회장, 한‧체코 친선협회 이사, 한‧영의원친선협회장, 한‧러대화 조정의원, 독도수호 및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대책특위 위원, 사법개혁특별위원장, 법제사법위원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했다.

당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 재벌개혁특별위원장과 국민공감혁신위원장 등 여러 중책을 역임했다. 2011년 여성 의원 중 처음으로 당 정책위의장에 임명돼 ‘3+1(무상급식‧의료‧보육+반값등록금)’ 등 보편적 복지 정책을 설계했다. 이어 2012년엔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직을, 2014년에는 5개월간 새정치민주연합의 원내대표직을 수행했다.

2011년엔 서울시장에 도전했으나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당시 박 후보자는 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됐으나 야권 단일후보 경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박원순 현 서울시장에게 패했다.

박 후보자는 본래 당내 ‘비문(비문재인)’ 인사였다. 19대 대선 당시 당내 경선에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캠프에서 멘토단장으로 활약하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날을 세웠던 것은 유명한 일화다. 하지만 청와대는 그가 다방면에서 활동하며 경력을 쌓았다는 점, 4선 의원으로 능력을 인정받은 점 등을 고려, 그를 중기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다.

[서울 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kilroy023@newspim.com

◆ 삼성 겨냥 법안 폐기되자 재발의…중소기업 수호천사 될까

박 후보자의 여러 별명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삼성 저격수’다. 이는 비단 그가 2015년 당에서 재벌개혁특위 위원장을 맡았기 때문만은 아니다.

박 후보자는 삼성그룹을 겨냥한 법안을 다수 발의했다. 대표적으로 ‘이학수법안(정식명칭 ’특정재산 범죄수익 등의 환수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안’)이 있다.

지난 2015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 등 3남매가 1999년 발행된 신주인수권부사채(BW)로 2조 5000억원에 이르는 이익을 얻었다고 알려져 논란을 빚었을 때 박 후보자가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19대 국회에서 회기 만료로 자동 폐기됐다. 하지만 박 후보자는 포기하지 않고 20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했다.

박 후보자는 평소 뚝심과 소신, 원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때문에 그가 중기부 장관으로 발탁된다면 ‘삼성 저격수’라는 별명 그대로 ‘중소기업 수호천사’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