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선거열기 뜨거운 완도농협 조합장은 누구?…'전국동시조합장선거' 5일 앞으로

기사등록 : 2019-03-08 13: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광주=뉴스핌] 지영봉 기자 =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왔다. 완도농협은 현직 조합장이 3선을 하면서 더 이상 조합장 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돼 그동안 농협에서 잔뼈가 굵은 거물급 2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기호 1번 김미남 후보와 기호 2번 황용환 후보가 그 주인공이다.

이번 선거는 선거원이나 사무소 없이 후보 혼자만 선거운동이 가능해 후보들은 이름을 알릴 방법이 여의치 않아 한 명이라도 더 많나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완도는 특히 섬이 많아 선거운동에 애로가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뉴스핌이 전남 서부권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완도농협조합장선거 후보들을 살펴봤다.

기호1번 김미남후보 [사진=김미남후보 사무소]

◆ 김미남 후보 프로필과 주요 공약은?

기호 1번인 김미남 후보는 완도군 고금면 출신으로 노화농협 지점장을 시작으로 군외· 신지· 고금지점장 및 완도농협 전무· 완도농협 상임이사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며 39년간 농협을 이끌었다.

김 후보는 출마 이유에 대해 뉴스핌과의 전화통화에서 "우리 농협이 제2의 도약을 해야 하는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 농협의 살림을 가장 잘 알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 당선돼야 한다. 그게 우리 완도농협이 앞으로 살아갈 길"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금융기관이 성장기를 벗어나 저성장 저금리 저 생산 저 출산 등 사회적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면서 "위기극복을 위해 모든 조합원들이 개인의 이익과 인맥 인연을 떠나 진정 농협을 책임져줄 준비된 후보가 누군지를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공약으로 △경영혁신과 업무혁신 및 조합종사자 교육역량 강화 △조합원 건전성 대출 70%까지 확대와 고령화 사회에 맞는 적용보험으로 노후안정 유지, 분기별 영농회 방문을 통한 좌담회 실시 △조합원 자녀 장학금 확대실시 및 유통센터건립 추진 등 유통시스템혁신으로 조합원 소득향상 기여 등을 제시했다. 특히 '소통 섬김 화합'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준비된 조합장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김 후보는 법사랑협의회완도군지부 이사, 고산로타리클럽 이사, 바르게살기완도군협의회 이사 등을 지냈다. 농림식품장관상과 '2018호남을 빛낸 인물 대상' 사회부분 지역봉사 대상을 수상했다.

 
  기호2번 황용환 후보 [사진=황용환 후보 사무소]

 ◆ 황용환 후보 프로필과 주요 공약은?

황용환 후보는 완도읍 출신으로 고금· 약산· 신지· 군외 지점장과 본점 기획 상무를 거치며 37년간 농협에 몸담았다.

전화통화가 어려워 홍보물로 인터뷰를 대신한 황 후보는 조합원 중심 경영혁신과 농사짓는 조합원이 대접 받는 등 조합원을 섬기는 데 출마목표를 두었다.

황 후보는 공약으로 △농공단지 내 유통센터 건립 △경제사업 종합센터 건립 △금융점포 및 신축  △봄동 주산지 조성 △대형냉장고 설치 △선박운항 탄력대응 △항로단축 등을 내세웠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 공로상을 수상했으며 농협중앙회장상을 5회 받았다.

완도농협 대의원 K씨는 "향후 완도농협에 대한 수익구조 강화 등 조합원 복지예산 확대를 통한 경영관리 등에 조합원들이 관심이 매우 많은 만큼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낼 적임자가 당선되기를 바란다"며 열기가 뜨거운 만큼 기대도 크다고 말했다.

 

yb258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