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가 인사이드] 이언주 입당 부담? 한국당 의원들 “나경원 원내대표와 부딪칠 수도”

기사등록 : 2019-04-17 0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의원들 “강성이라 나 원내대표와 각 세울 것”
황교안 대표와 연수원 사제지간...“오히려 독 될 수도”
"文정권 공격수 제격...지도부와 각 세울 땐 부담"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의 최근 행보에 야권의 관심이 쏠린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향해 "찌질하다"고 표현한 데 대해 당 윤리위가 당원권 정지 1년의 중징계를 내린 상황에서, 정가에서는 이 의원과 손 대표가 사실상 "루비콘 강을 건넜다"고 보고 있다.

일찌감치 자유한국당 의원들과의 교류를 늘리며 바른미래당보다는 한국당 논조에 가까운 강성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이 의원이 바른미래당과 이별할 것이라는 데 대해서는 사실상 이견이 없다.

그러나 이 의원이 한국당에 입당할지, 아니면 당분간 무소속으로 남을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측이 나온다. 특히 한국당애 입당할 경우 당 내에서 이 의원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더 들린다는 평가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이 의원은 최근 손학규 대표에게 "찌질하다"고 당 윤리위에 제소 당했고, 당원권 1년 정지 처분으로 바른미래당 소속으로 내년 총선을 뛸 수 없는 상태가 됐다. yooksa@newspim.com

무소속 vs 한국당 입당 갈래길...한국당 내선 “나경원 원내대표와 부딪칠 수도”

이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바른미래당으로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면서 “저처럼 보수가 통합해서 함께 싸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과 같이 끝까지 할 거냐, 탈당해 무소속으로 갈 것이냐, 아니면 보수 제1야당과 함께 할 것이냐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을 텐데 그 것은 아직 결정을 못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이 의원이 바른미래당 탈당에 대해 결심을 굳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하지만 아직 한국당 입당 여부는 결정하지 못했다는 의미도 있다. 명분이 필요한 탈당 및 입당이라는 정치적 행위에 아직 한국당 내 자신을 환영하는 분위기가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당 내에서는 오히려 이 의원의 지나친 전투력을 부담스러워 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한국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두드리는 공격수 역할을 하기에 이 의원만한 사람이 없다"면서도 "하지만 당 안으로 들어오면 자기 정치를 위해 내부 인사들과 부딪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 의원은 과거 몸 담았던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에서 모두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운 이력이 있다”며 “(한국당에) 입당한 뒤 나경원 원내대표와 사사건건 부딪치게 되면 이 의원과 당 모두에게 역효과가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또 다른 한국당의 한 당직자도 “만나는 기자들마다 묻는데, 당 내 의견을 들어보면 이 의원이 지나치게 센 게 아니냐는 말이 있다”며 “어떤 계기가 있지 않으면 독자적으로 입당할 수 있겠느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2019.04.05 yooksa@newspim.com

황교안 대표와 사법연수원 사제지간...“정치에선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이 의원의 조기 입당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부쩍 늘은 것은 ‘사제지간’인 황교안 대표와의 인연도 한 몫 했다. 이 의원이 사법연수원 29기로 입소했을 때 당시 황 대표는 사법연수원 교수였다.

이 의원과 황 대표는 지난 3월 6일 추경호 의원실, 경제지식네트워크, 시장경제살리기연대 공동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업의 족쇄를 풀어라' 세미나에서 화기애애하게 만났다. 이 의원은 시장경제살리기연대 대표를 맡고 있다.

세미나 축사에 나선 황 대표는 이 의원을 바라보면서 "경제와 민생의 문제만큼은 모두가 힘을 모아서 함께 대처해나가자"며 "우리 이 의원은 나와 각별한 관계인데 잘 모르시는가"라고 말하면서 환하게 웃었다. 이 의원은 그 날 빨간색 외투를 입었고, 황 대표는 세미나장을 들어오면서, 또 떠나면서 이 의원과 수차례 악수를 나눴다.

그러나 이 같은 관계는 여의도 정가에서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말도 나온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학연, 지연, 공직 인연 등은 정치인들에게 필요한 인연이지만, 때로는 독이 되는 요소가 돼 양날의 칼과 같다”고 조언했다.

아직 당 내 친위세력이 단단하지 않은 황 대표 입장에선 이 의원을 측근세력으로 키울 수도 있지만, 자칫 사제지간의 인연으로 이 의원의 입장을 적극 옹호할 경우 당 내 반대여론과 충돌할 수도 있어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언주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6.25 kilroy023@newspim.com

◆ "나경원 원내대표와 캐릭터가 겹친다"

이 의원의 입당 가능성에 대해 일각에선 나 원내대표와의 관계 설정에 대해서도 의문 부호를 찍었다. 4선 중진인 나 원대대표가 재선의 이 의원보다 선수가 높고 나이도 10살 가까이 차이 나지만, 이른바 ‘캐릭터’가 겹친다는 말이 나온다.

특히 나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취임 후 강한 야당, 선명 야당을 내세우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세를 높이며, 정가에서 두 사람 모두 직선형의 ‘센 의원’으로 회자되고 있다.

황 대표와 당, 원내를 나눠 지휘하며 때로는 경쟁 관계로 선명성을 높이고 있는 나 원내대표로서는 또 다른 강성 캐릭터인 이 의원의 입당이 마냥 편할지 지켜봐야 한다. 또한 보수우파 대통합을 주장하며 독자 노선을 걷고 있는 이 의원이 나 원내대표 체제에 그대로 순응할지도 미지수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