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단독] 천정배, 평화당 원내대표 합의추대 고사..."맡을 생각 없다"

기사등록 : 2019-05-07 1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동영 박지원, 새 원내대표로 천정배 추대 시도
천 의원 “현재 당은 비상…내가 당에 도움 안돼”
7일 오후 3시까지 후보자 접수…등록자 없어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민주평화당의 신임 원내대표 유력 후보로 거론된 천정배 의원이 7일 원내대표직을 고사했다. 평화당 원내대표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까지 후보자 접수를 받았다. 하지만 뉴스핌 취재 결과, 접수 마감시간까지 등록한 의원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천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여러 사정을 고려할 때, 내가 원내대표가 되더라도 당이 살아나기는 어렵다”고 언급, 당 안팎서 제기된 원내대표 추대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천정배 의원실 ]

앞서 평화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장병완 원내대표의 뒤를 이을 차기 원내대표 합의 추대를 시도했다. 의총에서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지만 당내 분위기는 천 의원을 합의추대하는 방향으로 모아졌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의총 후 브리핑에서 “대체적으로 (의견이) 천 의원으로 모아졌다”며 “박지원 의원이 장병완 원내대표를 재추대하려 했지만, 오늘 오전 전남 의원모임에서 천 의원을 추대하기로 이미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당 일각에선 조배숙·황주홍 의원을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하기도 했다. 하지만 천 의원을 원내대표로 추대할 경우 두 의원은 출마하지 않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장병완·유성엽 의원도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지만 장 원내대표는 거듭 유임 의사가 없음을 밝혔고, 유 의원 역시 원내대표직에 뜻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내에선 천 의원이 원내대표직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천 의원은 “지금 당은 평시가 아닌 비상상태다. 이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여러가지 논의를 하겠지만 내가 원내대표를 맡는다고 해서 당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라고 일축했다. 

천 의원은 그러면서 “나는 15년 전 원내대표를 했다. 내가 아니어도 (원내대표를) 할 만한 이들이 많으니 그들이 알아서 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천 의원은 지난 2004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를, 2017년 국민의당 공동대표를 맡은 바 있다. 

평화당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 원내대표 후보자 접수에 등록한 지원자는 아무도 없다. 평화당 공보국 관계자는 원내대표 선출과 관련, “안갯속에 빠졌다. 향후 어떻게 할지 선관위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 분위기가 천 의원 쪽으로 많이 기울었다. 천 의원을 계속 설득할 것”이라고 전했다.  

평화당은 오는 9일 의원총회를 다시 열고, 신임 원내대표 선출과 관련한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