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종합] 한글날 광화문은 '조국 퇴진', 여의도는 '조국 수호'

기사등록 : 2019-10-09 18: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광화문 '문 대통령 하야·조국 퇴진' 대규모 보수집회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는 '조국 수호' 시민문화제 열려

[서울=뉴스핌] 구윤모 이서영 기자 = 한글날인 9일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상반된 목소리가 서울 도심에서 울려 퍼졌다. 문 대통령과 조 장관을 규탄하는 범보수 시민들은 광화문 광장을 가득 메웠고,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는 조 장관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조국 수호’를 목 놓아 외쳤다.

◆ 광화문 가득 메운 범보수 시민들...주최 측 “1000만명 참여”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투쟁본부)가 주최하는 '문재인 하야 2차 범국민 투쟁대회'가 개최됐다. 투쟁본부는 앞선 3일 개천절에 종로구 교보빌딩 앞에서 1차 집회를 진행한 바 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 및 보수 성향 단체들이 집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및 문재인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고 있다. 2019.10.09 alwaysame@newspim.com

이날 참가자들은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문재인 퇴진! 조국 감옥!'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광화문 일대로 모여들었다.

투쟁본부의 총괄대표를 맡고 있는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은 연단에 올라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 주사파를 척결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전향하지 않으면 반드시 끌어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앞서 투쟁본부는 이날 정부 규탄 집회를 열겠다며 경찰에 총 1만1200명가량 인원을 신고했다. 이전까지는 경찰 추산 집계가 가장 공신력 있는 수치였지만, 정치색을 드러낸 집회마다 주최 측 추산과 큰 차이를 보이며 논란이 되자 지난해 1월부터는 공식 추산을 발표하지 않는다.

이날 집회에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도 참석했다. 이들은 집회가 시작된 지 약 한 시간 가량 지났을 쯤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은 앞서 개인으로서 참석하는 것이라고 밝힌 대로 연단에 올라 별도의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열린 ‘문재인 탄핵 10.9 천만 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과 문재인 대통령 하야 등을 촉구했다. 2019.10.09 alwaysame@newspim.com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집회를 직접 주최하다가 시민으로서 참여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대한민국 시민 한 사람으로서 이 자리에 왔는데, 국민의 뜻이 청와대에 전해지기를 바란다”며 “국민들은 지금 분노하고 있다”고 답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은 도저히 우리의 정의와 상식 그리고 합리에 맞지 않는 일련의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며 “분노의 마음이 대한민국을 지킬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는 집회에 참석한 이후 약 두 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 자리를 지켰다.

황 대표는 3시가 조금 넘은 시각 자리를 옮기던 중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의 분노가 문재인 정권을 향하고 있다"며 "국민의 의견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결국 망국(亡國)의 길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론 분열’에 대한 생각도 내비쳤다. 그는 “문 대통령이 정말 결단할 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의 마음을 거스르면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우리가 조국이다” 국회 앞에 모인 조국 지지자들

오는 12일 서초동 집회를 앞두고 조 장관 지지자들은 이날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모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 이용자들로 구성된 ‘북유게사람들’은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산업은행 서측 국회의사당 3번 출구에서 ‘시민참여문화제 : 우리가 조국이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 시간이 가까워지자 남녀노소 시민들이 속속 행사 장소로 모여들었다. 특히 휴일을 맞아 아이들의 손을 잡고 온 가족단위 시민들이 다수 눈에 띄었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2일 오후 여의도 여의도 산업은행 서측 국회의사당 3번 출구에서 ‘시민참여문화제 : 우리가 조국이다’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09 iamkym@newspim.com

이날 오전 일을 하다가 행사 참여를 위해 이곳을 찾았다는 안병수(49)씨는 “조 장관이 검찰개혁의 상징이기 때문에 이 사람을 지켜야만 개혁이 완수된다는 일념으로 나왔다”며 “광화문에서는 우리와 다른 목소리의 집회가 진행되고 있는데 서로 세 싸움으로 가는 현실이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주최 측은 조 장관의 사진이 포함된 ‘검찰개혁 조국수호 언론개혁’ 피켓을 배포했다. 행사 장소 곳곳에는 시민들이 직접 피켓을 작성할 수 있도록 종이와 펜이 마련됐다. 시민들은 삼삼오오 모여 ‘검찰개혁 토착왜구 토벌하라’, ‘조국 수호’, ‘공수처를 설치하라’ 등 각각의 메시지를 적어 피켓을 제작했다.

주최 측은 이날 시민들의 행사 참여를 최대화하기 위해 정치인을 따로 초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신 현장에서는 시민들의 즉석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시민들은 직접 작성한 피켓을 소개하고 함께 외치기도 했다.

자유발언에 나선 시민 A씨는 “문민정부 이후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검찰의 권력을 끝내야 한다”며 “적절한 제어장치가 필요하고 조 장관이 바로 그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2일 오후 여의도 여의도 산업은행 서측 국회의사당 3번 출구에서 ‘시민참여문화제 : 우리가 조국이다’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이 피켓을 작성하고 있다. 2019.10.09 iamkym@newspim.com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자유발언에 시민 B씨는 “여당이 일을 안 해서 조 장관이 곤경에 빠져있는 것”이라며 “귀한 휴일에 시민들이 여기 나온 것도 민주당이 일을 안 해서 그런 것 아니냐. 국민들 힘드니 민주당은 일 좀 하라”고 소리쳤다.

시민들은 중간 중간 조 장관의 영상이 상영될 때마다 ‘조국 힘내라’를 외치며 환호성을 질렀다. 특히 조 장관이 부른 ‘홀로 아리랑’ 영상이 나오자 함께 따라 불렀다. 일부 시민들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앞서 경찰에 행사 참여 인원을 2000명으로 신고한 주최 측은 이날 3000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고 추산했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