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2보] 정부, 금강산 2차 대북통지문…"시설점검, 필수적 절차"

기사등록 : 2019-11-06 12: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동점검단 방북 제의, '대면협의' 필요성 재차 강조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정부가 '금강산 관광 남측 시설 철거'를 시사한 북한에 공동점검단의 방북을 제의하는 '2차 통지문'을 발송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전날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앞으로 '당국과 사업자 등이 포함된 공동점검단을 구성해 방북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통지문을 전달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이는 금강산 내 시설 철거 사안은 북측이 원하는 문서교환 방식이 아닌, 관련 당국자 간 대면협의와 현장 점검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이뤄진 것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간 만남은 북측이 제기한 문제, 그리고 우리 측이 제기한 문제를 함께 논의하는 그런 장(場)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금강산 관광 문제는 합의를 통해서 해야 된다는 원칙, 남북 간 만남을 통해 해야 된다는 방침 하에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변인은 '공동점검단 방북 추진이 남측 시설물 철거를 전제로 하는 것이냐'는 취지의 물음에 "철거 문제는 우리가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있지는 않다"며 "기본적으로 철거 문제가 됐던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가 됐든 시설점검은 필수적인 절차"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금강산 관광 문제의 해법 마련 차원에서도 시설 안전점검은 필수적인 절차"라고 했다.

[평양=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0월 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 지구를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해 싹 들어내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사진=조선중앙통신] 2019.10.23

이 대변인은 공동점검단 중 사업자 구성과 관련해서는 "현대아산은 포함될 것"이라며 "다른 사업자도 포함시킬지 여부는 (향후) 좀 더 구체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동점검단 방북 시기에 대해서는 "북측과의 협의를 통해 정할 예정"이라며 "'당일이다, 아니다'라는 것들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 짓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대변인은 이번 제안이 금강산관광 출범 21주년 기념일(11월18일)과 일각에서 제기하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 가능성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우리 측 제안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관측이다. 북측이 문서교환 방식을 계속해서 고집하고 있기 때문.

북한은 지난달 25일 통일부와 현대그룹 앞으로 통지문을 보내 '합의되는 날짜에 금강산 지구에 들어와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 가기 바란다'고 알렸다.

이에 정부는 사흘 뒤, 당국간 실무회담을 역제안 했다. 하지만 북측은 불과 하루 뒤 다시 한 번 문서교환 방식을 요구하며, 사실상 '대면협의 거부' 의사를 밝혔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