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후쿠시마현, 소고기 방사능 검사 내년부터 완화 방침

기사등록 : 2019-12-24 16: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내년부터 후쿠시마(福島)산 소고기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가 완화될 전망이다. 후쿠시마현을 시작으로 일본 내 다른 지자체에서도 검사 완화 움직임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후쿠시마현은 내년부터 소고기에 대한 방사성 물질 검사를 전수조사에서 추출조사 방식으로 바꿀 방침이다. 현 측은 지역 내 소고기 생산자와 유통업자들이 참석한 검토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식결정은 다음달에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에 쌓여 있는 오염수 보관 탱크. 2019.02.18 [사진= 로이터 뉴스핌]

구체적으로는 비육우(肥育牛)에 대해 농가별로 연 1마리 이상을 추출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비육우는 고기를 얻기 위해 일부러 살을 찌운 소를 말한다. 다만 우유를 짜낸 뒤 식용으로 쓰는 노령소의 경우는 내년도에도 전수조사를 계속한다. 방사선량이 높은 지역인 '귀환곤란구역'도 검사 완화 대상에서 제외된다.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가 발생 당시 후쿠시마현과 이와테(岩手)·미야기(宮城)·도치기(栃木) 4개 지자체에선 당시 잠정기준치인 1㎏당 500베크렐이 넘는 소고기가 잇따라 발견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농가 별 연 1마리 이상 검사를 조건으로 출하를 허가했지만, 4개 지자체는 보다 엄격한 전수조사를 자체 실시해왔다. 

후쿠시마현 측에 따르면 전수조사를 시작한 2011년 8월 이래 기준치(2012년 10월부터 '1㎏ 당 100베크렐')를 초과하는 소고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 현 측은 "전수조사를 하지 않더라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소비자들의 불안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후쿠시마현이 지난 10월 소비자 254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선 전수조사 지속을 희망하는 답변이 45.9%를 차지했다. 한 대형 유통기업 관계자는 "검사를 끝낸 상품을 신뢰할 수 있다는 손님이 아직도 있다"고 말했다. 

후쿠시마현을 시작으로 다른 지자체에서도 검사 완화 움직임이 일 가능성도 있다. 현재 이와테와 미야기, 도치기현 뿐만 아니라 33개 도도부현(都道府県·광역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소고기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 농림수산청에 따르면 2011년 3월 이후 일본 전역에서 기준치를 넘긴 육우는 159마리였다. 2013년 4월 이후엔 기준치를 넘긴 경우는 발견되지 않았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