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옵티머스 로비문건' 파장…검찰 "靑·정계인사 실명 없어"

기사등록 : 2020-10-09 2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펀드하자치유' 문건 포함 다수 자료 확보
"일부 실명 있지만 청와대 정계인사 실명은 사실 아냐"
"대검에 로비스트 수사경과 등 계속 보고해왔다"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에 정·관계 주요 인사들이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혹 제기가 로비문건 등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검찰이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일부 실명은 있지만 청와대와 정계 인사의 실명은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펀드하자치유' 문건을 포함 로비 수사 관련 다수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은 9일 "수사팀은 옵티머스 사모펀드 수사과정에서 이번 주 언론에 보도된 '펀드 하자 치유' 제목의 문건을 포함한 다수의 자료를 확보했다"며 "관련자 조사, 압수수색, 계좌추적 등의 수사를 통해 문건 내용을 수사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수사팀은 해당 문건에 대해 관련자를 상대로 문건 작성 배경 및 취지, 사실관계를 조사해 피의자신문조서에 명백하게 남겼고, 관련자 조사, 압수수색, 계좌추적 등의 수사를 통해 문건 내용을 수사해 왔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사진은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모습. 2020.06.30 pangbin@newspim.com

앞서 일부 매체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했다는 문건에 청와대 실장·비서관급 5명, 민주당 인사 7~8명을 포함해 정·관계, 기업인 등 20여 명이 등장했다"며 "이들은 옵티머스 내부 분쟁에 관여했거나 옵티머스 펀드 수익자로 참여한 걸로 돼 있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해당 문건에 여러 고문들의 역할이 상세히 적혀있고, 옵티머스 법률자문을 맡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물류단지 사업을 위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면담에 나섰다는 내용 등도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채 전 총장과 이 도지사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박한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이와 관련 "해당 문건에는 일부 실명이 기재돼 있으나, 청와대와 정계 인사들의 실명이 적혀 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옵티머스 로비문건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중앙지검은 부실수사 의혹과 대검 보고누락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중앙지검은 "수사팀은 수사진행에 따라 범죄 혐의가 소명되는 로비스트의 수사경과 등을 대검에 계속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어 "수사팀은 거액의 펀드 사기범행이 가능했던 배경, 압수수색 등에서 확보한 문건 등에 언급된 관련 로비 등 제반 의혹을 포함한 자금의 사용처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주민철 부장검사)로부터 수사상황을 보고받으면서 "로비 의혹까지 포함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옵티머스는 2018년 4월~2020년 6월 공기업·관공서 매출채권 투자펀드를 운용하는 것처럼 속여 2900여명으로부터 1조 2000억원을 편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지난 7월 김재현 대표와 회사 관계자 3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사 사기 등 혐의로 기소했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