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北이 정의용 실장 통해 美에 전달한 3가지 약속은?

기사등록 : 2018-03-12 17: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행정부 "북미대화? 北 핵실험 먼저 중단돼야" 연일 강조
핵실험 중단, 핵미사일 폐기, 한미연합훈련 수용 등 내걸어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 "구체적 조치 있어야 만남 가능"

[뉴스핌=장동진 기자]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5월로 예정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이 먼저 중단돼야 한다고 연일 강조하고 있어 주목된다.

미 행정부 고위관리들은 연일 기자회견과 방송 출연 등을 통해 "북한이 3가지 약속을 지켜야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압박했다. 기자회견 등을 통해 알려진 3가지 약속은 북한의 핵실험 연구 중단, 핵미사일 폐기 선언, 한미연합군사훈련 수용 등을 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지난 11일(현지시각) "정상회담이 실제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북한이 한국을 통해 전달한 3가지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도 이날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 중단이 트럼프 대통령의 조건"라고 일축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으리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미 행정부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제안을 전격 수락하면서 '북미대화'가 조성되고 있지만, 북한이 핵·미사일을 포기하지 않는 한 북미대화가 이루어질 수 없음을 거듭 밝히는 것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통신/뉴시스>

트럼프 대통령 "이제 시간이 됐다. 북한이 '비핵화' 원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공화당 하원의원 후보 지원 유세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으리라고 믿고 있다"며 "그들이 평화를 원하는 것을 믿고, 이제 시간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이 이제는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는다"며 "(북한이)비핵화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김 위원장과의 회담과 관련해 "내가 자리를 빨리 뜰 수도 있고, 아니면 북한을 포함한 전 세계를 위해 사상 최대의 협상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북미대화에서 비핵화 진전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자신이 자리를 박차고 나갈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많은 사람이 우리가 전쟁할 것으로 생각했다"며 "그런데 갑자기 북한이 다가와 회담을 하자고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북한의 대화 제의를 수용한 유일한 미국 대통령이라는 점과 한국에서 최근 열렸던 동계올림픽의 성공에도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백악관<사진=신화/뉴시스>

美 행정부 "북한, 한국 통해 전달한 3가지 약속 지켜라"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지난 11일 ABC 방송에 "북한은 미사일 실험과 핵 실험을 계속할 수 없으며, 한미군사훈련을 공개적으로 반대할 수 없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정책은 압박"이라며 "전 세계 동맹국과 유엔, 중국 등을 통한 최대압박이 김 위원장의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샤 부대변인은 또 "만남이 이뤄지기까지 여러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가 없다면 만남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역시 이날 NBC 방송에 출연,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 중단이 트럼프 대통령의 조건"이라며 "회담을 할 때까지 이런 것들이 조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에서 '비핵화'를 요구할 것"이라며 "이것이 목표이며, 우리가 달성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특히 "김 위원장이 핵 실험을 잠정적으로 중단하는 것은 트럼프 행정부가 집행한 경제 제재 때문"이라며 "제재들이 작동했고 북한을 협상장으로 이끌었다는데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 역시 최대압박을 통한 북한의 비핵화를 강조했다.

폼페오 국장은 "트럼프 행정부는 눈을 크게 뜨고, 이번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북한에 대한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지속해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안도할 수 없다"며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압박의 노력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두 사람이 중요한 결정을 만들 대화를 준비하는 동안 어떤 것도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장동진 기자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