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믿었던 경북 김천마저…한국당 재보궐 12곳 '싹쓸이 패배' 위기감 고조

기사등록 : 2018-06-01 16: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여론조사 공표된 광역 7곳서 전부 밀려
'텃밭' 부산·울산·경남 3곳서도 점차 격차 벌어져
여론조사 비공개 5곳 중 제천·단양 1곳만 '박빙'
정치 전문가들 "한국당, 1~2곳만 승리할 수도"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경북 김천 선거가 좀 이상해졌다"(5월 30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오는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12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이 한 석도 못 가져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고개를 들면서 한국당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당연히 승리가 예상됐던 경북 김천에서조차 계속해서 밀리는 것으로 나왔다. 여의도 정가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있는 곳이 한 곳도 없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다른 지역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봐도 한국당이 앞서는 곳은 한 곳도 없는 상태다.

◆ 부산·울산·경남서 앞서가지 못하는 한국당..."텃밭까지 내주면 어쩌나" 긴장감 고조

지난달 30일 에이스리서치가 경북도민일보 의뢰로 조사·발표한 경북 김천 선거구의 경우 한국당 송언석 39.4%, 무소속 최대원 47.1% 등으로 나타났다.

'3선' 이철우 경북지사의 '바통'을 이어받아 김천에 출마한 송 후보는 기획재정부 2차관 출신으로 당초 무난하게 금배지를 거머쥘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포함해 지난달 발표된 3차례의 여론조사에서 송 후보가 계속해 무소속 최 후보에 밀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 후보는 김천시장 출마가 좌절되자 탈당, 보궐선거에 도전했다.

김천 뿐 아니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재보궐 12개 선거지역 중 7곳에서 한국당 후보가 1위를 달리는 곳이 한 곳도 없다.

서울 송파을과 노원병은 물론이고 한국당의 텃밭인 부울경(부산·울산·경남)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한국당이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또 전남 무안·영암·신안의 경우 한국당이 후보 조차 내지 못했다.

경북 김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송언석 한국당 후보/최상수 기자 kilroy023@

◆ 충북 제천·단양 등 1~2곳만 우위..."드라마틱한 북미 협상 보면서 여당 지지율 높아져"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다른 지역도 한국당의 승리를 예단하기 쉽지 않다. 후보 간 지지율에서 현재 1~2곳 정도 앞서가는 것으로 나온다.

맹성규 민주당 후보와 김명수 한국당 후보가 맞붙은 인천 남동갑은 민주당 바람이 뜨겁고 광주 서구갑에는 한국당 후보가 없다.

KBS 사장 출신인 길환영 한국당 후보가 출마한 천안갑이나 이창수 한국당 후보가 출마한 천안병의 경우 민주당 우세로 분류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규희 후보의 경우 여러 차례 출마해 지역 주민들의 피로도가 다소 있지만 대세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면서 "천안병의 경우 양승조 의원이 지키는 곳으로 한국당이 뒤집기 매우 힘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나마 한국당 입장에서 승리를 기대해 볼 만한 지역은 충북 제천·단양이다. 한국당 후보인 엄태영 후보가 전 제천시장으로 지역에 조직표가 있어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정치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 시점에서 한국당이 그나마 승리를 점칠 수 있는 지역구는 경북 김천과 충북 제천·단양 2곳에 불과하다. 최악의 경우 한 곳도 못 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서 여야 간 지지율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다”며 “안 될 듯 싶다가 드라마틱하게 다시 되는 방향으로 가면서 여당을 더 밀어줘야 한다는 분위기가 반영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여론조사 자세한 결과, 중앙선관위서 볼 수 있어

한편 기사 본문 및 그래픽의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 송파을 조사는 tbs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29일 조사, 30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응답률은 3.6%다. 노원병 조사는 tbs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28~29일 조사, 30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응답률은 4%다. 부산 해운대 조사는 JTBC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28~29일 조사, 30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포인트, 응답률은 19.0%다. 울산 북구 조사는 JTBC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28~29일 조사, 30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포인트, 응답률은 19.3%다. 경남 김해을 조사는 JTBC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27~28일 조사, 29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포인트, 응답률은 18.0%다. 경북 김천시 조사는 경북도민일보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27~28일 조사, 29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포인트, 응답률은 18.0%다. 전남 영암무안신안은 전남중앙신문이 한길리서치센타에 의뢰해 14~15일 조사, 22일 발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포인트, 응답률은 25%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