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북한 "美, 평화체제는 거론 않고 일방적 비핵화만 요구"

기사등록 : 2018-07-07 22: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 외교성 대변인 명의 논평 북미 실무회담에 대해 실망감
"미국, CVID·신고·검증 등 일방적 비핵화 요구만 해"
"낡은 방식 되돌아간다면 싱가포르 수뇌상봉은 무의미"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북한이 6~7일 북미 실무회담에 대해 평화체제 문제는 거론하지 않고 신고나 검증 등의 일방적인 비핵화 요구만 했다며 실망감을 표했다.

북한은 실무회담이 끝난 7일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첫 조미고위급회담에서 나타난 미국 측의 태도와 입장은 실로 유감스럽다"며 "회담 결과는 극히 우려스러운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혹평했다.

북한은 "우리는 북미수뇌 상봉과 회담의 정신과 합의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할 변함없는 의지로부터 회담에서 공동성명의 모든 조항들의 균형적인 이행을 위한 건설적인 방도들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무장관(오른쪽)이 6일 평양 순안공항 도착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로이터=뉴스핌]

성명에 따르면 북한은 북미 관계 개선을 위한 교류 실현과 정전협정체결 65돌을 계기로 종전선언 발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의 생산중단을 위한 대출력발동기시험장 폐기, 미군 유골발굴을 위한 실무협상을 조속히 시작하는 것에 대한 문제 등을 제기했다.

북한은 "회담에 앞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동지가 트럼프대통령에게 보내는 친서를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정중히 전달했다"면서 "그러나 미국측은 싱가포르 수뇌상봉과 회담의 정신에 배치되게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비핵화), 신고, 검증 등 일방적인 비핵화 요구만 들고 나왔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정세악화와 전쟁을 방지하기 위한 기본문제인 조선반도 평화체제 구축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고 이미 합의된 종전선언 문제까지 이러저러한 조건과 구실을 대면서 멀리 뒤로 미루어놓으려는 입장을 취했다"고 비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무장관이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 수행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로이터=뉴스핌]

北 "강도적 심리 반영된 요구, 비핵화 의지가 흔들릴 위험한 국면"

북한은 "미국 측이 회담에서 끝까지 고집한 문제들은 과거 이전 행정부들이 고집하다가 대화과정을 다 말아먹고 불신과 전쟁위험만을 증폭시킨 암적 존재"라며 "미국 측은 이번 회담에서 합동군사연습을 한두개 일시적으로 취소한것을 큰 양보처럼 광고했지만 언제든 임의의 순간에 다시 재개될수 있는 극히 가역적인 조치"라고 힐난했다.

북한은 "쌍방이 수뇌급에서 합의한 새로운 방식을 실무적인 전문가급에서 버리고 낡은 방식에로 되돌아간다면 세기적인 싱가포르수뇌상봉은 무의미해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북한은 "첫 조미고위급회담을 통하여 조미 사이의 신뢰는 더 공고화되기는 커녕 오히려 확고부동했던 비핵화 의지가 흔들릴 수 있는 위험한 국면에 직면하게 됐다"며 "미국은 저들의 강도적 심리가 반영된 요구 조건까지도 우리가 인내심으로부터 받아들이리라고 여길 정도로 근본적으로 잘못된 생각을 하고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은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심을 아직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며 "미국은 수뇌 분들의 의지와는 달리 역풍을 허용하는 것이 과연 세계인민들의 지향과 기대에 부합되고 자국의 이익에도 부합되는 것인가를 따져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