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로에 노무현시민센터 짓는다‥.국고보조 115억원, 기부캠페인 시작

기사등록 : 2019-04-23 1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시민 이사장 "10주기면 애도와 작별할 때"
"10주기 추도식, 새로운 노무현으로 발랄하게"
시민센터 건립 위한 100억원 모금 캠페인도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노무현재단이 ‘새로운 노무현’이란 주제로 盧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행사를 갖고 노무현 시민센터 건립을 위한 건축모금 캠페인도 시작한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3일 서울 마포에 있는 노무현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올해는 노무현대통령 서거 10주기이자 노무현재단 설립 10주년이 되는 해다. 유 이사장은 “올해는 지난 10년과 또 다른 시작을 함께 준비하는 원년이 될 수 있게 하려한다”며 “추모의 개념을 넘어 함께 모여 새로운 다짐들을 해나가는 시민 민주주의 축제의 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3일 노무현재단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을 설명하고 있다.

노무현재단은 ‘새로운 노무현’에 대해 “‘노무현’은 한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부단한 도전, 조직된 시민의 힘에 대한 믿음, 역사는 진보한다는 신념을 상징한다”며 “서거 10주기를 맞아 우리 안에 ‘노무현’이 현재 어떤 이름으로 자리한지를 다시금 돌아보고 그 정신을 새롭게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은 “국민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사회,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 이 셋은 참여정부 시절 표방한 국정방침이자 시대적 과제”라며 “우리 사회가 이 과제를 더 잘 해결해보자는 의미로 ‘새로운 노무현’이라고 이름붙였다”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어 “그동안 노무현재단이 애도와 추도에 중심을 둔 활동을 해왔는데 10주기 맞아 애도와는 작별할 시간을 가지러 한다”며 “사람사는 세상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10주기 추모행사는 이전과는 달리 발랄하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추도 행사는 노 전 대통령 서거일인 5월 23일 열리는 10주기 추도식을 비롯, 전국 각지에서 시민문화제 형태로 열린다. 11일 대전을 시작으로 12일 광주, 18일 서울, 19일 부산 등 4개 권역별로 시민문화제가 개최된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 시민 문화제에는 방송인 김어준씨 사회로 유시민 이사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 내정자가 ‘노무현 대통령과 민주주의를 말한다’는 주제로 오후 6시부터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올해 추도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낙연 국무총리, 그 외에 정부 및 정당관계자와 시민 등 5천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노무현재단이 추진하는 노무현시민센터는 서울 종로구 원서동 1772㎡(536평) 대지에 연면적 5168㎡(1563평) 규모로 지상 3층, 지하3층으로 지어질 예정이다. 시민센터에는 공연장과 강의실, 전시실, 북카페, 코워킹스페이스, 미디어센터와 노무현재단 사무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380억원 규모로 국고보조금 115억원과 재단후원적립금 165억원, 그 외 100억원은 건축모금캠페인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기부 하한선은 5만원이다. 기부자에게는 시민센터 내 ‘디지털 예우의 벽’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감사의 글을 구현할 계획이다.

노무현재단은 오는 6월 10일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을 갖고 2021년 2월 준공, 2021년 5월 정식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