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유시민 “직업정치 아닌 시민으로서의 정치하겠다”

기사등록 : 2019-04-23 13: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론조사 1,2위 다투는 유시민 대선·총선 차출론 선 그어
“내 인생은 나의 것, 차출론은 그분들의 ‘희망사항’”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일각에서 제기된 대선·총선 차출론에 “직업으로서의 정치는 없다”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유 이사장은 23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행사설명 기자간담회에서 “그분들의 희망사항”이라며 “내 인생은 내가 결정한다”라고 일축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준비 기자간담회’를 준비 하고 있다. 2019.04.23 leehs@newspim.com

유 이사장은 자신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알릴레오’등이 사실상 정치 행위가 아니냐는 질문에 “정치는 국가권력과 작동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혹은 미치려는 개별적이고 집단적 행동”이라며 “투표 행위, 언론 인터뷰, 현안을 갖고 주변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 모두가 정치고 이는 민주공화국 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다”라고 답했다.

유 이사장은 이어 “나도 정치를 해봤고 대통령 참모까지 해봤지만 내가 만약 정치를 재개하려 했으면 이런 방식으로 하진 않았다”라며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제가 다시 선거에 나올거라고 했지만 잘못 짚었다”라고 덧붙였다.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것에 대해서는 “간곡히 후보군에서 빼달라고 말했는데 다행히 (지지율이) 처음보다 내려가고 있다”며 “계속 내려가서 사라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로부터 주문을 받은게 없냐는 질문에도 “그런 적 없다”고 잘라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임종석·양정철·윤영찬·권혁기 등 청와대 출신 인원과 김부겸·김영춘 등 장관을 거친 민주당 인사들과 만나 “당에서의 역할을 해달라”는 주문을 하고 있다. 유 이사장은 “이 대표는 나를 오직 노무현 재단 이사장으로만 대해주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유 이사장은 이 대표가 초선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진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리도 이 대표로부터 물려받았다.

‘알릴레오’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홍카콜라’의 협업에 대해서는 “알릴레오가 어떤 길을 가야할지 고민하던 차에 나온 아이디어라 홍준표 측에 제안했다”라면서도 “‘해보자’ 수준의 합의만 있다”고 전했다.

유 이사장은 그러면서 “알릴레오와 홍카콜라가 좌우 극단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렇게 있는 유튜버들이 더 자주 대화하다보면 바람직한 효과를 낳을 것으로 본다”며 “홍카콜라에 진보진영이, 알릴레오에 보수진영 인원들이 자연스럽게 오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