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마약중독자의 고백 ㊺] 9급 마약수사직 'A to Z'

기사등록 : 2019-07-11 16: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선발 인원 2명 뽑는데 520여명 지원..경쟁률 259.3대 1
소수 직렬로 합격 '바늘 구멍'이지만 향후 전망 밝은 직업으로 각광
"마약범죄 전문수사인력 수요 높아질 것으로 보여"

[서울=뉴스핌] 임성봉 윤혜원 기자 = # 1년간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던 A씨는 최근 진로를 변경해 검찰의 마약수사직에 도전했다. 향후 마약수사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마약범죄가 기승을 부린다는 뉴스가 쏟아지면서 마약수사직에 더 비전이 있다는 게 A씨의 판단이다. 특히 정부가 ‘마약청(가칭)’을 신설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점 역시 영향을 끼쳤다.

지난 3월에 치뤄진 시험에서 탈락한 A씨는 현재 마약수사직을 준비 중인 다른 준비생을 모아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 시험 과목도 경찰 직렬과 크게 다르지 않아 스터디원 대부분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던 응시생들이다.

A씨는 “마약수사직은 선발인원이 매우 적기 때문에 희소성도 있고 경력이 쌓일수록 마약 분야에서 독보적인 전문성을 쌓을 수 있을 것 같다”며 “매년 응시생이 크게 늘고 있어 걱정되지만, 마약청이 신설된다면 선발인원도 대폭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 /김학선 기자 yooksa@

최근 마약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공시생 사이에서 ‘마약수사직’이 주목받고 있다. 더욱이 독립 수시기관 형태의 ‘마약청’ 신설 움직임까지 감지되면서 마약수사직에 수험생들이 대거 몰리고 있다.

마약수사직은 다소 생소한 탓에 응시생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 많게는 수백대 1의 경쟁률을 뚫어야 할 정도로 인기있는 직렬로 떠올랐다.

경찰, 해양경찰, 관세청 소속의 수사관과 달리 공직생활 내내 ‘마약수사’만을 다룬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장기간 쌓인 수사노하우와 폭넓은 정보망을 갖춰 ‘베테랑’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마약수사직이 뭐길래

마약수사직은 검찰청 소속 공안직 공무원(국가직)으로 통상 9급으로 입직한다. 1996년 이후 독립적으로 채용이 진행되고 있을 만큼 전통도 깊다. 다만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분야이기도 하다.

마약수사직의 업무는 크게 △사건조사 △마약범죄사건 접수 및 처리 △마약 유통 단속 등으로 나뉜다.

이 중에서도 마약수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범죄첩보나 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는 업무가 주를 이룬다. 이외에도 현장에 출동하거나 △피의자 신문 △투약증거 수집 위한 생체시료 채취 △수사보고서 작성 △증거 수집 등 수사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다만 경찰과 달리 마약사범을 직접 체포하지는 않고 수사과정과 검거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 경찰 마약수사관과의 차이점이다.

임용된 후에는 법원, 지방검찰청, 법무부검찰국, 경찰청 마약수사대, 대검찰청 중수부, 공항, 항구 등에 소속되거나 파견된다. 외국어 실력이 뒷받침된다면 해외에 파견도 가능하다.

특히 준비생들이 꼽는 마약수사직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법무사 시험에서 유리하다는 점이다.

마약수사직 공무원으로 10년 이상 근무하면 법무사 1차 시험이 면제된다. 또 5급 이상으로 5년, 7급 이상으로 7년 이상 근무하면 시험 중 1·2과목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법무사 시험 1·2과목은 민법, 형법 등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과목들로 과락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1·2과목 시험 자체를 면제받는 마약수사직은 다른 응시생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마약수사직 ‘바늘 구멍’

마약수사직은 타 직렬에 비해 외근과 야근에 시달리는 것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업무 범위가 광범위하다보니 ‘격무가 일상’이라는 우스갯 소리도 있다. 그럼에도 마약수사직에 도전하는 응시생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먼저 최악의 시험으로 꼽혔던 2016년도에는 마약수사직 2명 뽑는데 519명이 응시해 259.3대 1을 기록했다. 이듬해 선발인원을 33명으로 크게 늘렸지만 지원자가 1200명이나 몰렸다. 당시 경쟁률은 36.4대 1이었다.

[사진=뉴스핌 DB]

지난해 마약수사직 선발인원은 24명, 시험에는 1327명이 응시해 경쟁률 55.3대 1로 비교적 높아졌다. 당시 학원가에서는 “생각보다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고, 합격점수도 타 직렬과 비교해 높은 선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마약수사직은 선발인원이 적은 소수 직렬인 탓에 응시생 입장에서는 관련 정보를 얻는 것조차 쉽지 않다. 실제로 마약수사직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흔히 올라오는 합격 후기조차 찾아보기 어렵다.

바늘 구멍에 들어가기 위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응시생도 있다.

현재 마약수사직에서 가산점 대상은 취업지원대상자, 의사상사 유족 및 가족인데 관련 자격증 소지한 사람에게도 가산점이 주어진다. 해당 자격증에는 변호사, 공인회계사, 법무사 자격증이 있다. 다만 세 자격증 모두 취득이 만만치 않다 보니 실제로 이를 준비하는 경우는 드물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응시생 사이에서는 “마약수사직이 변호사나 공인회계사 되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푸념도 나온다.

한 공무원학원 관계자는 “과거에는 마약수사직을 준비하는 학생이 거의 없었는데 최근에는 관련 강의을 개설해달라는 요구가 많아졌다”며 “특히 경찰이나 검찰직공무원을 준비하던 학생들이 진로를 바꿔 마약수사직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imbong@newspim.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