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지율 낮고, 후보 없고'…미래당 기대주는 오직 안철수

기사등록 : 2018-05-16 15: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광역단체장 17개 지역 중 12개 지역 후보 공천 마무리
지지율·인물난에 '먹구름'…'간판' 안철수 당선에 '올인'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대안 야당'을 내세우는 바른미래당이 지방선거 국면에서 주춤하는 모양새다. 마땅한 광역단체장 후보감이 보이지 않는 데다가 여기에 지지율 또한 한자릿 수에 머물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은 현재 광역단체장 17개 지역 중 12개 지역 후보 공천을 마무리 한 상태다. 재보궐 선거는 12개 지역 중 4곳만 후보를 확정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물난'으로 애를 먹고 있다.

이에 당 내에선 당선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은 후보 개인의 인지도 등을 볼 때 안철수 후보가 도전장을 던진 서울시장이 유일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시장 선거 중심으로 여당 후보와의 정책 대결을 통해 지방선거 집중도를 높인다는 방침이지만 전망도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최상수 기자kilroy023@

◆ '남북정상회담'·'드루킹 특검' 대형 이슈에 묻힌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은 현재까지 안 후보의 서울시장을 비롯해 경기지사(김영환), 인천시장(문병호), 세종시장(허철회), 대전시장(남충희), 경남지사(김유근), 제주지사(장성철), 부산시장(이성권), 대구시장(김형기), 전남지사(박매호), 경북지사(권오을), 충북지사(신용한) 등 12곳에 광역단체장 후보를 냈다.

전북지사, 광주시장, 충남지사, 강원지사, 울산시장 등 5개 지역에는 아직 공천을 하지 못했다. 바른미래당은 후보자 공천을 16일까지 결정할 방침이다.

이처럼 인물난에 시달리는 것은 당의 지지율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 정당 이미지가 사라져 소속감이 없는 바른미래당의 간판을 달고 출마하는 것 보다 차라리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이 득표에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선거 판세가 이미 여권 쪽으로 크게 기울어졌다는 평가와 남북정상회담, 드루킹 특검 등의 대형 이슈로 인해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도 한몫을 차지한다. 바른미래당의 유일한 '간판'인 안 후보의 당선에 '올인'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대안 야당'을 내세우는 바른미래당이 지방선거 국면에서 다소 주춤하는 모양새다. (왼쪽)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박주선 공동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최상수 기자 kilroy023@

◆ 서울시장 선거, '1강 2중' 구도…安 "남은 기간 선거 판도 바꿀 수 있어"

하지만 당 내에서 거는 기대만큼 안 후보의 전망은 밝지만은 않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1강 2중' 구도로 흐르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크게 앞서고 있으며 안 후보와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는 2, 3위를 다투고 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안 후보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안 후보는 '당 지지율 조사'로 규정하며 남북정상회담으로 쏠린 시선 때문에 개별 후보에 대한 선호도가 반영되지 못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난 15일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 출연, "모든 시선이 남북정상회담에 모여 있어 사람들은 지방선거가 치러지는지도 모른다"며 "본격적인 선거 국면으로 가지 않으니 인물 경쟁력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일부 여론조사는 응답률도 상당히 낮다"며 "응답자 표본을 분석해보면 저를 찍은 사람은 10%도 되지 않는 표본을 가지고 한 조사가 대다수"라며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남은 기간 선거 판도를 바꿀 수 있다고 자신하며 "한달이면 인물 선거로 바꾸는데 충분하다. 선거가 30일이 남았으면 조선왕조 500년 동안 나올 수 있는 모든 일이 나올 수 있다. 그 것이 정치권의 이야기"라고 밝혔다.

특히 안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느냐에 따라 향후 야권 개편 국면에서 당의 입지에도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안 후보가 '30% 정도를 득표할 수 있느냐'가 이번 선거에서의 가장 큰 관전 포인트"라며 "만약 박 시장과의 격차가 많이 벌어진다면 (안 후보는) 정치적으로 타격을 크게 입을 수 밖에 없다. 기대를 걸었던 안 후보의 선거 패배는 당의 존립까지 거론될 만큼 위험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